[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

 1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1
 2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2
 3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3
 4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4
 5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5
 6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6
 7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7
 8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8
 9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9
 10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10
 11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11
 12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12
 13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일본 민족주의에 관한 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민족주의에 대한 개념
(3) 일본의 민족주의
(4) 일본의 민족주의의 특징
1. 전전(戰前)의 일본민족주의
2. 전후의 일본민족주의
3. 신민족주의의 등장
1) 헌법개정문제
2) 역사왜곡문제
3) 영토분쟁문제
(5) 신민족주의의 원인
1. 정치적 관점
2. 경제적 관점
3. 사회적 관점
4. 국제환경적 관점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최근 일본은 주변국들과 갈등관계를 만들고 있다. 야스쿠니 신사참배, 헌법개정, 역사교과서 파동, 영토분쟁 등 정리되지 않은 과거사로 인해 주변국들과 긴장관계에 있다. 특히 일본의 제국주의적 침략에 피해를 입은 한국과 중국은 일본의 우경화 분위기에 더욱더 신경을 쓰고 있다. 특히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문제에 격분한 중국인들은 연일 과격한 시위를 하는 모습이 우리 언론에서도 대대적인 보도가 된 적이 있었고, 우리도 일본과의 역사문제, 독도분쟁과 맞물려 일본의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저지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펼치는 등 점차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시 2기 취임이후 더욱 공고해지는 미국과 일본과의 동맹관계는 아시아지역에서 일본의 지역적 패권을 인정하려는 미국의 의도와 이를 발판으로 일본의 국제사회에서의 정치적, 군사적 영향력을 높이려는 움직임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국들은 최근에 일어난 일본의 우경화 분위기에 주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본의 태도에 긴장과 경계를 하고 있다.
세계는 냉전이 해체된 이후 미․소간의 체제 경쟁에서 벗어나 차츰 경제와 안보면에 있어서 지역블록화가 진행되고 있는 형편이다. EU나 아세안, 북미자유무역지대, 최근 발족한 남미공동체 등 점차 경제협력을 바탕으로 한 공동체를 형성하여 일방주의적인 미국의 패권에 대한 견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유독 동북아시아(한국, 중국, 일본) 지역은 현재까지도 갈등관계에 있으며, 경제협력 역시 정치적인 갈등관계에 따라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직도 중국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군사대국화 가능성에 대해서 미국이 과거와 마찬가지로 일본의 역할론을 강조하면서 동북아시아는 긴장상태에 놓여져 있다. 또한 각국이 각기 다른 의미로 민족주의적인 감정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화 시대에 유독 동북아시아만은 국가성이 강조되는 경향을 보여 오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우경화를 통해 일본은 더욱 제국주의적인 측면으로 민족주의가 이용되어오고 있고, 중국과 한국은 이런 일본에 대한 저항의 측면에서 민족주의를 이용하여 그들의 국가적 정체성을 유지해왔으며, 이런 다른 의미의 민족주의의 강조는 동북아시아를 통합이 아닌 배타적인 모습으로 이어져 오게 한 원인이 된다고 본다.
따라서 여기서는 동북아시아에 있어서 통합이 아닌 갈등관계에 원인이 된 민족주의에 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특히 역사적으로 제일 먼저 근대화를 통해 민족주의 개념을 도입하고 이를 이용하여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제국주의 국가로 성장한 일본의 민족주의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동북아시아의 갈등상황에 대한 원인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우선 민족주의에 대한 보편적인 개념에 대해서 정의를 내리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의 민족주의에 관해 설명하려한다. 아울러 일본의 민족주의의 특성에 관해서 전전과 전후로 나누어 정리하고 새롭게 일고 있는 일본의 우경화분위기에 대한 원인을 정리함으로써 일본의 민족주의에 대해서 파악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 일본의 민족주의, 성황용, 명지사, 1986
2. 일본 민족주의사, 구견서, 논형, 2004
3. 일본주의자의 꿈, 김용범, 푸른역사, 1999
4. 일본의 외교, 이리에 아키라, 푸른산, 1993

5. 「일본의 아시아 패권주의 정책과 군사 대국화의 문제점」, 정일준, 코리아콘텐츠랩
6. 「일본 외교정책의 변화와 대응에 관한 연구 : 신민족주의와 국제질서를 중심으로」, 주선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3
7. 「세계화․정보화 시대 한국과 일본의 민족주의: 지속성과 변화」, 전 재 호(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성과 발표회,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