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사] 이슬람 문화

 1  [세계문화사] 이슬람 문화-1
 2  [세계문화사] 이슬람 문화-2
 3  [세계문화사] 이슬람 문화-3
 4  [세계문화사] 이슬람 문화-4
 5  [세계문화사] 이슬람 문화-5
 6  [세계문화사] 이슬람 문화-6
 7  [세계문화사] 이슬람 문화-7
 8  [세계문화사] 이슬람 문화-8
 9  [세계문화사] 이슬람 문화-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문화사] 이슬람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 마호메트
● 이슬람 형성 초기의 역사
● 이슬람 문명
● 이슬람 문학
● 이슬람 과학
● 이슬람 기술
● 이슬람 의학
● 이슬람 건축과 도시계획
● 이슬람 예술
● 이슬람 문화의 쇠퇴
● 식민주의
● 개혁과 부활
● 이슬람 세계
● 이슬람 회의기구
● 이슬람 여성
● 오늘의 이슬람과 글을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이슬람 세계 문화는 비잔틴과 헬레니즘문화의 기초 위에 인도와 페르시아 및 로마 문화가 융합되어 이룩된 것이다. 이문화의 특징은 아랍인 외에 이집트․페르시아․시리아․터키․유대 등 여러 빈족들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이슬람문화는 이슬람의 상인들에 의해 전파가 되었고 또 이슬람교가 포교됨으로써 이슬람 문화권이 성립될 수 있었다. 14-15 세기에는 동 인도에도 전파 됨으로써 스페인에서 북아프리카를 거쳐 자바와 수마트라에 이르는 이슬람 문화권을 형성함으로써 최고의 분포율을 점하는 문화가 되었다.
이렇게 광대한 이슬람 문화권을 하나로 결합시킨 것은 이슬람 교와 코란이었다. 희랍철학과 인도의 문화는 코란의 신학적인 체계화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이슬람 신학, 철학, 법학, 문법학 등을 발전시켰고 특히 희랍의 고전문화를 보존하여 중세 말기의 유럽에 전하여 서양문화의 발전에 기여했을 분 아니라,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에도 크게 공헌하였다. 또 무하마드와 그 후계자들의 행적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역사학과 지리학이 발전하였고 희랍의 자연과학과 고대 인도의 연구로 이슬람인 들이 수학, 천문학, 역법, 물리학, 박물학, 의학 등을 발전시켰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슬람인들은 특히 자연과학에도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였고 이같은 결과로 유리, 염색, 화약, 도자기 등의 공업이 일어났다. 천문학에서는 각지에 천문대가 세워져 일식의 관측과 지구 주위의 측정 및 지구 구형설과 지동설도 생겨났다.
문학에서는 유명한『천일야화』가 저술되었고, 산문학에서도 걸작품들이 나왔다. 미술분야에서는 이슬람교가 우상숭배를 금하기 때문에 회화나 조각보다는 건축이 발전하였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알함브라 궁전이 있겠고 색채의 묘를 다한 아라베스크 양식이라 할 장식문양 또한 유명하다.
참고문헌
● P.J.스튜어트(김백리 역),『펼쳐보는 이슬람』,서울:풀빛, 2004.
● 로베르트 반 데 바이어(손도태, 곽순례 역),『이슬람과 서양』, 서울:좋은글, 2002.
● Ziauddin Sardar(박지숙 역),『Islam』, 서울 : 김영사, 2002.
● Hartmut Bobzin(염정용 역),『무함마드는 이렇게 말했다』, 서울:들녘, 2005.
● 고려대학교 세계문화사연구실 엮음,『세계문화사개설』, 서울:고려대학교출판부, 1983.
● 윤영관, 『나를 사로잡은 이슬람』, 서울:김영사, 2001
● 이병길, 『이것이 이슬람이다』, 서울:예영커뮤니케이션, 2002.
하고 싶은 말
A+ 맞은 레폿..ㅋ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