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기초이론] 2학년 교육과정 분석

 1  [초등국어기초이론] 2학년 교육과정 분석-1
 2  [초등국어기초이론] 2학년 교육과정 분석-2
 3  [초등국어기초이론] 2학년 교육과정 분석-3
 4  [초등국어기초이론] 2학년 교육과정 분석-4
 5  [초등국어기초이론] 2학년 교육과정 분석-5
 6  [초등국어기초이론] 2학년 교육과정 분석-6
 7  [초등국어기초이론] 2학년 교육과정 분석-7
 8  [초등국어기초이론] 2학년 교육과정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국어기초이론] 2학년 교육과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교육내용체계에 따른 각 영역별 교육목표 비교

Ⅲ. 영역별 목표와 내용 분석

Ⅳ. 타 학년과의 교육내용 연계성

Ⅴ. 결론


본문내용
1. 본질
‘필요성’에 초점을 두었던 1학년과 달리, 2학년에서는 ‘목적’(듣․말․읽․쓰)을 다루고 있다.

2. ‘원리’ (듣․말․읽․쓰) , 국어의 이해와 탐구(국어지식), 수용과 창작(문학)
(1) 듣기의 원리: 내용확인과 추론은 1학년에서는 제시되지 않은 수준으로, 청각적 식별이 강조되는 1학년의 단계에서 소리와 의미의 관계를 이해하고, 나아가 장면을 연상하여 듣도록 설정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2) 말하기의 원리: 말하기에서 주목할 점은 ‘재미있는 말하기’와 같이 자기 중심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1학년과는 달리, 상대방을 고려한 말하기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고학년이 되면서 교육목표는 단순한 흥미가 아닌, 화제에 알맞은 내용(3학년) 선정하기, 주제에 알맞은 내용 선정하기(4학년)로 이어지게 된다.
(3) 읽기의 원리: 추론의 수준까지 언급하고 있으며, 단어 이해에서는 글자의 짜임을 읽는 수준(1학년)에서, 낱말, 구절, 문장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는 단계에까지 도달한다.
(4) 쓰기의 원리: 표현 부분에서 단지 주어진 문장 혹은 글을 받아쓰는 차원에서 벗어나 자신의 입장을 글로 정확히 표현하는 사고력까지 고려하여 제시한다.
(5) 국어의 이해와 탐구: 우리말 어순 알기(3학년)라는 문법적인 구조를 익히기 전 단계로서,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는 단계에 있다.
(6) 문학의 수용과 창작: 1학년이 ‘등장인물 바꾸어 보기’라는 제한된 창조적 재구성과 창작이라면, 2학년에서는 흐름에 맞추어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기’와 '반복되는 말 넣어서 동시, 이야기 쓰기'로 문학적 표현활동을 더욱 중시하고 있다.

3. ‘태도’
1학년 과정이 전반적으로 흥미와 동기유발 위주의 습관을 형성하는데 초점을 둔다면, 2학년 때는 보다 사회적이고 규범적인 태도 형성(‘바른 자세로’)까지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