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

 1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1
 2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2
 3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3
 4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4
 5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5
 6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6
 7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7
 8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8
 9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9
 10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10
 11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11
 12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12
 13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13
 14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14
 15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15
 16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16
 17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17
 18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18
 19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19
 20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장애인의여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 1절 문헌고찰
1. 장애인 여가의 의미
2. 장애인 여가의 필요성과 기능
3. 장애인 여가활동의 실태
4. 여가활동의 유형
5. 여가활동 프로그램
6. 여가활동의 장애요인
제 2절 기관방문
제 3절 문제점 및 개선 방안

Ⅲ. 결 론

* 별첨 1. 여가 프로그램의 예
* 별첨 2.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삶에 있어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가생활이 필요하다. 인간은 여가활동을 통해서 일상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을 즐기면서 살아갈 권리를 가지고 있다. 정신지체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업을 통한 독립적인 생활과 더불어 여가활동 실태와 여가에 대한 욕구를 파악하여야 한다. 이러한 여가에 대한 욕구를 기초로 하여 그들에게 알맞은 여가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장애인을 천시하고 귀찮은 존재로 여기며, 사회발전에 저해요소가 된다고 생각하였던 장애인에 대한 과거의 편견은 근래에 이루러 복지사회가 건설되면서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같이 나름대로의 삶을 영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인식으로 점차 바뀌어 가고 있다. 그러나 심신장애인들은 신체적,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혼자 일상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한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특별한 도움으로 인해 그들이 처해 있는 환경이 그들의 능력에 알맞게 바뀐다면 그들의 능력은 최대한 발휘 될 것이다.(최태수, 2001) 장애인복지법 25조에 있어서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인의 문화생활과 체육활동 의 증진을 위하여 관련시설 및 설비 기타 환경을 정비하고 문화생활, 체육활동 등을 지원 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규정은 장애인에게 적절한 여가활동을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여서 장애인이 체육활동이나 문화활동을 하는데 불편함을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규정에도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와 관련된 문화 복지는 매우 낯설다고 할 수 있겠다. 이동에 있어서 장애인들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떠올린다. 면 이렇게 인식하는 것도 어느 면에서는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하루하루 힘들게 생계를 꾸려가고 조금만 이동을 하려 해도 곳곳이 장애물로 되어있는 우리의 현실에서 문 화생활을 거론한다는 것은 어느 면에서 지나치게 이상적이라고 비판될 수도 있다. 그러나 장애인에게도 여가시간은 있으며 생활이 곤궁하고 여러 불편사항이 있다고 해서 문화와 여가 생활에서 차별적인 대우를 받을 수는 없다. 어느 경우든 인간은 빵만으로 살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인간이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물질적·경제적인 욕구와 더불어 정신적·문화적인 욕구가 적절히 충족되어야 한다. 장애인도 인간이며 문화적 존재로서, 행복할 삶을 누릴 권리를 기본적으로 갖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의 정신적·문화적 삶을 배려하는 정책은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에서는 물론 복 지 정책에서도 고려된 바가 거의 없었다. 일부 연구의 차원에서 장애인들을 위한 문화예술의 필요성 및 방안을 다루기는 했지만 장애인의 정신적·문화적 삶을 풍요롭게 하는 문화· 여가생활은 거의 모든 연구와 정책에서 배제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장애인들에게 주어지는 문화적 혜택은 기껏해야 고궁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정도에 불과했다. 나아가서는 문화·여가생활은 장애인들에게
는 해당되는 사항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향조차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장애인 역시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정신적·문화적 삶에 대하여 욕구를 갖고 있음을 감안한다면 이에 대하여 소홀했던 우리의 정책에 반성이 있어야 한다. 장애인에 대한 문화생활 측면의 배려는 비단 문화정책만이 아닌 현실적인 측면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정갑영 「장애인 문화복지 개념과 현황」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수석연구원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의 여가생활에 대해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찾고자 한다.
참고문헌
- 정갑영 「장애인 문화복지 개념과 현황」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수석연구원
- 장애인복지 프로그램 운영방법 상. 정진선. 1998
- 사회재활의 분석과 통합체계. 권도용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장애인 문화복지 증진방안 연구, 1996,
- 국립특수교육원, 여가생활, 1996
- 김외숙(1990). 여가활동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 한국방송통신대학 논문집. 제11집.
- 김진섭(1988). 현대 여가론. 서울: 형설출판사.
- 신현기(1994). 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 중심교육.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 아산사회복지재단. 「장애자복지 편람」. 서을 :동 재단. 1981.
- 한국특수교육협회. 「전국특수교육 요람」. 경북:동 협회. 1988.
- 홍석표(1991). 여가활동 유형과 여가 인지의 관계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청구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용암(1992). 청소년의 여가활동기능에 관한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도연(2004). 장애인의 여가활동 참여 실태와 여가 태도의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대 학원. 사회복지학전공.
-http://www.kihasa.re.kr/, 통계자료인용
- http://www.esarang.org/
- http://www.openwel.com
하고 싶은 말
장애인복지론 장애인의 여가에 관한 발표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