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

 1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1
 2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2
 3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3
 4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4
 5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5
 6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6
 7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7
 8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8
 9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9
 10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10
 11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11
 12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12
 13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13
 14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14
 15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15
 16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16
 17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17
 18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18
 19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19
 20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 사회복지, 교육] 장애인과스포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본 론
Ⅰ. 장애인 스포츠의 개념
1. 장애인 스포츠의 정의
2. 장애인 스포츠의 효과
Ⅱ. 장애인 스포츠의 종류
1. 장애인 스포츠의 종류
2. 장애유형별 스포츠
Ⅲ. 장애인 스포츠의 현황 및 문제점
1. 시설의 절대적 부족
2. 시설의 지역적 편중
3. 낮은 접근성
4. 법률상의 문제
5. 지도자 양성과 활용 부족
6. 재정의 부족
7. 정부와 방송매체의 외면
Ⅳ.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 방안
1. 장애인 스포츠 시설의 확충
2.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력
3. 장애인 스포츠정책의 제도적 보장
4. 지도자 양성
5. 재정규모 확대
6. 인식전환을 위한 노력

제3장. 결론 및 제언
※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장애인 복지의 기본 이념은 장애인 인권 헌장에 명시된 바와 같이 장애인의 인권을 보호하고 완전한 사회 참여와 평등을 이루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는데 있다.(보건복지부 2003). 국내의 경우 지속적인 장애인 등록률 증가와 장애범주 확대로 인하여 2005년 9월을 기점으로 등록장애인 수가 215만을 넘었고 장애인 복지서비스 권익의 신장으로 장애인의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장애인의 스포츠활동 욕구 역시 점차 높아지고 있다.
장애인의 스포츠활동 참여는 신체의 장애를 극복하고 사회인으로서의 재활을 시도한다는 측면에서 그 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다. 건강한 신체를 요구하는 적절한 스포츠 프로그램을 통해 결단력, 인내력, 자신감을 불어넣는데 기여하며, 자유로운 형태의 활동을 통해 장애인들의 체내 에너지를 발산시켜 정서적ㆍ정신적 안정과 적응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장애 극복을 통해 심리적ㆍ사회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낼 수 있다.
그러나, 그동안 국민의 의식부족과 사회의 무관심 및 장애인체육에 대한 경시 등으로 인하여 장애인 스포츠에 관한 충분한 고려가 없었다. 과거 소외계층이었던 장애인들은 기본적인 생활에 만족하는 것에 그쳐야 했으나 사회가 안정됨에따라 교육기회의 균등과 사회참여 기회확대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되면서 운동을 통해 신체적ㆍ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려는 장애인의 욕구와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장애인 생활체육진흥을 위한 요구도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장애인 스포츠는 개인의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사회참여와 욕구충족, 복지수준 향상이라는 차원에서 시대적 요구에 대한 중요한 영역으로 대두되었다. 장애인에게 있어 신체활동을 통해서 얻어지는 체육의 가치는 장애를 극복하고 비장애인과 더불어 사회인으로서 통합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므로 장애인의 스포츠활동은 앞으로 더욱 지속적으로 활성화시켜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장애인의 스포츠 활동은 생활체육과 전문체육으로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전문체육은 특정 경기종목에 관한 활동과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고 대한장애인체육회에 가맹된 법인 또는 단체인 경기단체 및 장애유형별 체육단체에 등록된 선수들이 수행하는 운동경기활동을 말한다(국민체육진흥법 제22조). 생활체육이란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체육활동으로서 여가시간 활용, 건강 유지,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유익한 생활문화이다. 즉, 생활체육은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체육활동참여의 기회를 향유함으로써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는 신체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이라는 측면에서 볼때 모든 장애인이 여가생활로서 쉽게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이 더욱 일반적이라고 본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장애인 스포츠활동의 개념을 정리하고 생활체육을 중심으로 그 필요성 및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우리나라 장애인 스포츠활동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본 후 장애인이 진정한 자기실현과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장애인 스포츠활동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제2장. 본 론


Ⅰ. 장애인 스포츠의 개념

1. 장애인 스포츠의 정의

장애인 스포츠란 운동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특별한 교육적 배려를 제공하는 넓은 의미의 서비스 전달체계를 말한다. 다시 말해 장애인 스포츠는 장애인들이 신체의 움직임, 활동, 놀이, 게임, 정규종목의 스포츠 등을 통하여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비장애인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의 규정을 장애인에게 적절하도록 변형시키거나 또다른 적절한 방법들을 개발하여 적용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장애인 스포츠는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본 조사에서는 생활체육의 개념으로 그 의미를 한정하고자 한다. 따라서 장애인 스포츠란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체육활동으로서 여가시간 활용, 건강 유지,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유익한 생활문화이다. 즉, 생활체육으로서 장애인 스포츠는 개인이 전 생애를 통하여 능동적이고 지속적인 체육활동참여의 기회를 향유함으로써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는 신체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홍양자, 장애인을 위한 특수체육, 1996, 도서출판
참고문헌
※ 책
전용호(1994). 장애인 복지론. 학문사.

※ 논문
정복자(2005). 장애인의 스포츠활동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
추근도(2006). 기본권으로서의 장애인 스포츠권에 대한 고찰. 한국체육학회.
민은식(1990). 장애인의 재활과 복지. 사회복지법인 삼육재활원.
장명재(2004). 장애인 체육 시설 현황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추근도(2006). 장애인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최원현(2002). 장애인 스포츠의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사회체육학회.
이성규(2003). 장애인 스포츠활동의 현황과 인식에 기초한 장애인스포츠 지원체계 개선방안.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 웹사이트
대한장애인체육회 http://www.kosad.or.kr/client/start.asp
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 http://www.kowpad.or.kr/
한국지체장애인협회 http://www.kappd.or.kr/index.htm
대한장애인농구협회 http://www.kwbf.or.kr/
수레바퀴재활문화진흥회 http://town.cyworld.com/lovewheel
제26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http://26ulsan.kosad.or.kr/
하고 싶은 말
장애인복지론 장애인과 스포츠에 관한 발표자료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