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

 1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1
 2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2
 3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3
 4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4
 5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5
 6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6
 7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7
 8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8
 9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9
 10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10
 11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사회계열] 에이즈 발생과 국내현황 및 사회적 악순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 에이즈 포비아의 발생원인 및 미디어 역할
1. 공포심의 발생원인
2. 미디어의 공포심 조성 및 악영향
Ⅲ. 에이즈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인권침해
1. 에이즈의 도입과 유통 인식
2. 에이즈의 국내 현황
3. 에이즈에 대한 편견 (발병원인)
4. 인권침해 사례
5. 에이즈 관련법규
6. 사회적 인식
Ⅳ.사회적 악순환
Ⅴ.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AIDS는 후천적면역결핍증}(Acquired Immunodeficiency syndrom)을 가리키는 말로 1981년 미국에서 최초로 보고되었다. 이후 우리나라 에서는 1985년 중동 근로자가 파견국 검역에 걸려 첫 감염인으로 기록 된 이래 2005년 상반기까지 현재 공식적으로 3,657여명에 이르고 있다.
에이즈는 흔히 원인 바이러스인 HIV바이러스에 감염 된 이후 잠복기를 거쳐 10년 이내에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후 면역체계가 무너진 환자의 인체에 갖가지 질병 원인균이 침범함으로써 카포시육종 면역억제된 환자들 중에서도 후천성면역결핍증(AIDS)과 연관되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IDS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경우는 특히 남성 동성애자에서 흔히 관찰된다. 전형적인 카포시육종은 피부에 한두 개의 검붉은 반점이나 결절로 나타나며 장기적인 경과를 밟으나 면역결핍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경우는 급속히 진행되어 림프절이나 점막 혹은 내부 장기로 급속히 전이되기도 한다.
등의 질병을 일으켜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에이즈는 그것이 유행성(전염성)이라는 점, 성관계를 통해 감염된다는 점, 기회감염으로 인한 카포시육종 등으로 신체의 일부분이 보기 흉하게 변한다는 점, 애초의 발생이 서구 남성 동성애자들 사이의 성관계에 인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는 점 등, 암과 같은 불치병(혹은 난치병)이면서 한센병, 콜레라와 같이 전염병이자 신체의 변형을 가져오는 질병이라는 점, 매독과 같은 성(관계)병이라는 점에서 독특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에이즈가 전 인류에게 가해지는 일종의 재앙이자 질병이며, 개인은 물론이고 ‘위험집단’ 구성원의 도덕적 해이가 초래하는 질병이라는 인식과 함께 이에 대한 에이즈 감염인이나 HIV바이러스 보균자에 대한 편견과 배제가 바로 그것이다.
1984년 6월 패혈증으로 사망한 ‘미셸 푸코’가 그의 가족들의 부정에서도 불구하고 여전히 에이즈로 인한 죽음으로 기록되고 있는 것은 동성애자임을 공공연히 밝혔던 그가 속한 ‘집단’에 대한 편견이 작용한 것이다. 실제로 HIV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진단키트는 1985년에야 발명되었으므로 그가 에이즈로 사망했다는 의혹에는 최소한의 과학적인 증거조차 확보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는 서구에서 초기 에이즈가 ‘동성애자의 암’등으로 불리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현재 미국에서는 동성애자들, 일본에서는 혈우병환자, 한국에서는 성 노동자들 사이에서 에이즈 감염인이 많이 알려지고 있다는 점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일반적으로 치명적이고 정서적으로 기피되는 질병은 외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경희 저,『에이즈와 관련된 형사법적 문제와 예방대책』, 한국형사정책 연구원, 1999.
바라 저, 『에이즈는 없다』, 휘닉스 미디어, 2003.
이문* 저,『에이즈 : 정체와 실태에서 예방법까지』, 민중서림, 1999.
버나드 골드버그 저,『뉴스의 속임수 BIAS』, 청년정신, 2003.
수전 손택, 『은유로서의 질병』, 이후, 2002.
한국에이즈퇴치연맹 http://new.kaids.or.kr
대한에이즈예방협회 http://www.aids.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