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화] 위대한 화가 램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의 회화

 1  [서양화] 위대한 화가 램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의 회화-1
 2  [서양화] 위대한 화가 램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의 회화-2
 3  [서양화] 위대한 화가 램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의 회화-3
 4  [서양화] 위대한 화가 램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의 회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화] 위대한 화가 램브란트와 17세기 네덜란드의 회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전시회 소개

3. `깃 달린 모자를 쓴 남자`

4. `램프를 든 젊은 여인`

5. `아픈 소녀`

6.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의 특징

7. 소 감
본문내용
이번 전시회는 17세기 네덜란드 및 플랑드르 회화를 국내에 최초로 소개하는 전시라고 한다. 이 그림들은 헤이그에 있는 "마우리츠하위스"왕림미술관 소장품들이라도 한다. 네덜란드 최고의 천재 렘브란트(Rembrandt van Rijn)를 비롯하여 초상화의 대가 프란스 할스(Frans Hals), 플랑드르 지역(현재 벨기에)의 페터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안소니 반 다이크(Anthony van Dyck) 등의 유명한 화가들의 작품이 대거 출품되어 있었다. 하멜 표류 35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전시는 여러 차례에 걸친 작품 선정 과정을 거쳐 총 44명의 작품 50점이 선정되었다고 한다.
17세기는 네덜란드 회화가 많은 발전을 이루었던 시기라고 한다. 외교,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네덜란드는ꡐ황금시대ꡑ를 맞이하게 되면서 다른 유럽국가와는 구분되는 사실적인 경향의 회화양식이 발전하였다고 한다. 17세기 네덜란드 회화가 세계사적으로 꽃피우게 된 것은 시민계급의 자유사상을 배경으로 독특한 사실주의를 확립한 것이라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대부분의 그림은 사실적인 묘사가 주를 이루었고, 명암의 효과와 붓의 터치가 아주 섬세하고 부드러운 느낌이었다.
이 전시회에서 특이했던 점은 지역에 따라 미술작품을 분류해서 마치 네덜란드를 돌아다니며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듯한 기분이 들게끔 전시관을 구성한 것이었다. 각 지역마다 지도에 그 도시의 이름과 특성, 그리고 위치를 자세히 표시해 놓았고, 관람객이 그것을 보면서 미술작품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배려한 것 같았다. 소개된 도시는 모두 여섯 개 였는데, 네덜란드회화 발전의 토대가 되었던 '하를렘(Haarlem)-자유의 도시', 독창적인 화풍의 '델프트(Delft)-일상의 순간을 영원으로', 정밀화풍이 발전했던 '레이든(Leiden)-작은 것이 아름답다', 보수적인 경향의 '헤이그(The Hague)-궁정문화', 미술의 중심지로 부상했던 '암스테르담(Amsterdam)-국제도시, 렘브란트의 도시', 루벤스를 배출했던 '앤트워프(Antwerp, 플랑드르 지방)-바로크 미술의 꽃'이 그것이다.도시마다 소개된 작품과 화가가 모두 달랐는데, 놀라운 것은 지역마다 그림이 조금씩 다르다는 사실이었다. 어느 지방은 화려한 색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린 반면 어느 지역은 아주 세밀한 묘사가 돋보인다든지, 정물화가 주를 이룬다든지, 또는 부드러운 느낌이 들게 하는 지역 등, 지역마다 다른 점을 찾아보는 것도 관람을 하는데 즐거움을 보태주는 하나의 요소였다.깃 달린 모자를 쓴 남자 먼저 렘브란트의 작품으로는 ‘깃 달린 모자를 쓴 남자’ ‘웃는 남자 ’ ‘노인 습작’ 세 가지 그림이 암스테르담 지역에 소개가 되었다. 400년 쯤 전에 렘브란트가 그린 그림을 내가 직접 보고 있다는 생각에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렘브란트의 그림 중에서 가장 처음 전시되어 있던 작품은 ‘깃 달린 모자를 쓴 남자’였는데, 그 그림 앞에는 다른 그림보다 많은 관람객들이 모여 있었다. 아마도 이번 전시회에서 대표되는 작품이기에 사람들도 많은 관심을 갖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그림은 목판에 유채로 그린 그림이며, 그 크기는 62.9×46.8cm이다. 이 작품에서는, 인상적인 차림새를 한 남자가 다소 거만하게 오른쪽 어깨 너머로 정면을 바라보고 있다.

참고문헌
....
하고 싶은 말
17세기의 네덜란드 회화와 램브란트를 조사한 글과
전시회를 다녀와서 쓴 견학감상문입니다. 많은 도움되실 꺼예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