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1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
 2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2
 3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3
 4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4
 5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5
 6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6
 7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7
 8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8
 9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9
 10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0
 11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1
 12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2
 13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3
 14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4
 15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5
 16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6
 17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론]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점과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치매
Ⅲ. 치매노인
Ⅳ. 치매노인가족의 특성과 문제
Ⅴ. 치매노인에 관련된 사례
Ⅵ. 치매노인 가족에 대한 서비스 현황
Ⅶ. 치매노인과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치매(Dementia)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원래의 뜻은 out of mind 즉, '제 정신이 아니 다' 라는 의미의 라틴어 dementia에서 유래된 것으로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인 Pinel이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현재 정신의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치매는 의식의 장애 없이 인지기능의 여러 영역에 다발성 장애를 나타내는 증후군을 말한다. 치매란 인지 기능과 고등 정신기능이 감퇴되는 대표적인 기질성 정신장애(Organic mental disorder) 즉, 단기 및 장기 기억장애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추상적 사고장애, 판단장애, 고위 대뇌 피질장애, 성격변화 등이 점차적으로 수발됨으로써 직업, 일상적 사회생활 또는 대인관계에 지장을 받게 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치매란 보통 뇌의 만성, 또는 진행성 질환에 의해 생기는 증후군이며, 이로 인해 기억력, 사고력, 지남력, 이해, 계산, 학습능력, 언어 및 판단력을 포함한 고도의 대뇌피질 기능에 다발성 장애를 가져온다고 정의하고 있다. 치매란 이러한 정의에 부가하여 선천적인 것이 아니고 후천적으로 나타난 현상이어야 하고 뇌의 국부적인 결손으로 인한 국부적 증상이 아니라 전반적인 정신 증상이어야 하고 의식의 장애가 없어야 한다고 대부분의 학자들은 보고 있다. 치매는 내과 신경과 및 정신과 질환 등 60가지 이상의 원인에 의해 야기되는 기질적 정신장애이다.

2. 치매의 종류와 원인

치매는 하나의 원인에 의한 질병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임상 증후군으로 발병 원인 규명이나 치료에 대한 연구 결과, 현재까지 알려진 원인질환은 70여 종류이다. 따라서 그 분류방법도 여러 가지이다.
최근 의학지식의 발전에 따라 치매를 원인에 따라 분류하고 있으며, 노인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알쯔하이머병, 뇌혈관성 치매, 파킨스병이다.

(1)알쯔하이머병
퇴행성치매 중 가장 문제가 되는 것으로 이는 1960년 독일 의사인 알로이즈 알쯔하이머(Alois Alzheimer)가 최초로 명명한 노인의 정신질환이다. 이는 후기 단계까지 뚜렷한 신체적 증세 없이 진행하는 전형적 신경퇴행성 질병으로 원인불명의 뇌의 전반적인 위축과 특유의 조직학적 소견을 나타낸다. 초기에는 기억력 장애만이 유일한 증세이거나 무감동, 일관성결여, 사회로부터의 은둔 등 미묘한 인격변화가 온다. 후기로 갈수록 행동과 인격이 영향을 받아 주의력 결여, 지능감퇴, 기억력과 판단력 및 추상적 사고의 장애를 보이게 되며 결국 점차 자신을 돌볼 수 없는 상태로 사망하게 된다. 미국의 전 대통령이었던 레이건도 이 알쯔하이머병으로 심각한 기억력의 장애를 보여 자신이 미국의 대통령이었던 사실조차 모른다고 한다. 이렇듯이 알쯔하이머병은 최근 일들에 대한 기억력이 감퇴되고, 자기주변 사항에 대한 전반적인 판단이 서서히 침해되어 간다. 이 질병은 80대에 그 발생빈도가 정점을 이루고 발병 5년 이내에 그 80%가 사망한다.
(2)뇌혈관성치매
뇌혈관성치매는 뇌졸중이 반복되어 일어남으로써 뇌의 여러 부위에 뇌경색이 생겨 인지기능의 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고혈압, 당뇨, 신징질환, 흡연 등은 뇌혈관에 혈전증이나 색전증을 일으켜 뇌경색이 되기 쉽기 때문에 혈관성 치매의 위험요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임상적으로 알쯔하이머병과는 달리 갑자기 발병하고 치매가 나타나기 전에 한 번 이상 뇌졸중을 경험한다. 악화 후 안정, 다시 악화되는 경과를 보이며 두통, 어지러움 등의 국소적인 증세를 보인다. 1974년 하친스키(Hachinski)는 뇌동맥경화증만으로는 치매를 일으키지 않으며, 뇌혈관 병변이 치매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다발성으로 크고 작은 경색이 뇌 안에 산재해 있다는 점을 지적하여 이를 다발경색성치매로 부르고 있다. 이 치매는 기억장애를 심하게 보이지만 인격이나 판단력은 보존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뇌혈관성 치매는 가역성인 경우가 많고 예방으로 치매에 걸리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치매보다 더욱 주의를 필요로 한다.
(3)파킨슨병
파킨스병은 1817년 파킨슨(Parkinson)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정확한 기전은 알 수 없으나 도파민(dopamin) 결핍상태로 나타난다고 보고 되고 있다. 이 질병은 뇌의 기저핵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저하되어 생기는 것으로 떨림(tremor), 경직(rigidity), 서동(bradykinesia)을 특징적으로 보인다. 파킨슨병은 50세 이하에서는 거의 발병하지 않으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파킨슨병의 발현율이 증가하며 이 병을 가진 환자의 25~40%에서 치매증상을 보인다. 피킨슨에 의한 치매의 초기에는 기억장애나 언어장애가 두드러지지 않지만 여러 가지 운동장애가 먼저 나타난다. 파킨슨병의 증상으로는 총총걸음, 우울, 의욕저하 등의 정신증세와 성격변화를 볼 수 있으며 때로는 환각과 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 질병의 원인이 되는 도파민은 근육활동 조절에 필요한 중요한 물질이다. 간혹 길거리에서 균형 잡기 힘든 걸음으로 발을 질질 끌로 걷는 노인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피킨슨병에 걸린 사람이 보이는 증상의 하나로 도파민의 부족으로 나타나는 근육의 이상으로 발생하게 된다.
치매 중에는 치료가능한 치매가 있는데 치료 가능한 치매의 많은 원인 질환들의 임상적 특징은 알쯔하이머병과 유사하다. 전체 치매환자의 약 10~20%가 치료가능성이 있는 질환으로 추정된다. 어느 한 문헌고찰에 의하면 치매환자의 약 11%는 치료를 통해 부분적 혹은 완전히 회복될 수 있는 경우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앞으로 치료 가능한 치매환자 발병율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치매의 조기 발견과 치료가능한 원인 규명은 매우 중요하다. 치료가 지연되면 영구적인 인지장애를 야기할 뿐 아니라 죽음에도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가족복지학. 학지사. 조흥식 김인숙 김혜란 김혜련 신은주 공저
2. 성인지적 가족 복지론. 양서원. 김영화 이진숙 이옥희 공저
3. 치매에 대한 통합적 접근법. 교육과학사. 김영숙저
4. 노인복지론. 대구대학교 출판부. 박태룡 저
5. 현대가족문제론. 동아대학교 출판부. 고정자 저
6. 치매의 원인과 치료. 학문사. 이윤로 박종한 공저
7.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8. 한국치매가족협회 홈페이지
9. 네이버 지식i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