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

 1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1
 2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2
 3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3
 4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4
 5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5
 6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6
 7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7
 8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8
 9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9
 10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10
 11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11
 12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담이론과 실제]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
본문내용
경계선 장애 환자와의 치료

처음 봤을 때 53세의 나이의 엑스 부인은 두 번이나 이혼을 한, 친구도 없이 혼자 살고, 완벽하게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억압하고 있던 코카시안 사람이었다. 그녀는 옷차림에나 그냥 보기에 10대 소년 같았다. 그녀는 약 20년 동안 장기적인 알코올 중독으로 정신 분열 증상으로 자주 입원을 하였었다. 그녀는 감옥에도 가보았고, 주정뱅이 유치장에 있을 때에는 공개적으로 수음을 하고, 배설물을 바르고, 끝없이 소리를 질렀다. 그녀는 빈민가의 흑인 깡패들에게 성추행을 유발시킨 경우도 여러 번 있을 정도로 위험하게 살았었다. 지난 20년 동안 그녀는 많은 형태의 정신 의학적인 보호를 받았지만(전기 충격 포함), 결과가 없었다. 그녀는 약 일 년 동안 한 구루가 운영하는 신뢰 치료를 위해 디자인된 공동체에서도 생활을 했었다. 그녀를 처음 봤을 때 두 가지의 보충적인 특징이 있었는데: (a) 그녀는 그녀의 문제들이 무의식적인 갈등들에 근거가 있다고 결론을 내렸고 전통적인 분석을 원했다. (여러 훌륭한 분석자들은 그녀를 거절했다.) (b) 가장 최근의 치료자에게서 그녀의 정신이상자인 아들에 대해서 그녀와의 상호작용이 그를 더 아프게 만든다는 말을 들은 그녀는, 아들의 병에 원인이 되는 것을 멈추고 싶어했다.
그녀의 조상들은 부자 귀족들이었으며 개신교의 종교적인 인물들도 포함되었다. 남자들은 모두 명문 대학교를 졸업했고, 여자들은, 명성의 결과로 학교를 끝냈으며, 예술의 후원자였다. 그녀의 부모들은 그들 사회의 귀족들이 아닌 사람들을 인간의 이하의 존재로 취급했다. 환자의 어린 시절, 그녀의 보증인 외판원 아버지의 만성적인 알코올 중독은 그와 그의 아내의 부를 잃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때부터 그녀의 핵가족은 친척들의 부조로 살았다.
그녀의 어머니는 굉장히 자기 중심적이었고, 의기소침하고, 우울하고, 접근하기 어려울 정도로 환자의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 시절 내내 몇 주간 계속해서 낮 시간 동안 침대 안에만 있었다. 그녀는 두 개의 자아 상태 사이에서 동요했다. 하나에서 그녀는 모든 사람에게서, 하지만 특히 그녀의 남편으로부터 받은 학대에 대해서 불평하고 신음하며, 그녀의 아픈 머리를 차가운 천으로 감싸 누운다. 다른 것에서 그녀는 낭만적인 소설을 읽으며 몽상 속에 누워있는다. 치료 중 한 참 뒤에 환자는 그녀의 어머니가 이 같이 취생 몽사 속에 있을 때, 아이에게 같이 누울 수 있도록 허락했으며, 아마 그녀의 어머니의 생식기를 손으로 그리고 얼굴로 애무하도록 했었다는 것을 기억했다. 그녀의 어머니의 금단은 사교 회원들을 위한 파티들이 계획되었을 때나 그녀가 혼자서 일주를 계획했을 때에 두 자매들의 짜증에 의해서만 저지당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녀는 가끔 통보하지 않은 채 그녀가 해마다 가는 유럽 여행을 떠났지만 어떤 때에는 그녀가 출발하는 것에 대해서 온순한 엑스 부인을 신임했고, 비밀을 지키도록 맹세하게 했으며, 그들의 어머니의 급한 출발에 대해서 알게 되면 자신들의 목소리가 감정적으로 커지는 아이들을 보살피도록 임무를 주기도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