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트 -미디어 아트의 소통방식인 인터랙티브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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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아트 -미디어 아트의 소통방식인 인터랙티브 사례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특성
1. 미디어 아트의 개념

2.미디어 아트의 특성

Ⅲ미디어아트의 상호적용성(인터랙티브)
1.인터랙티브

2. 미디어 아트의 인터랙티브 사례

Ⅳ소견

본문내용


미디어아트
-미디어 아트의 소통방식인 인터랙티브 사례를 중심으로-


Ⅰ서론
비디오와 컴퓨터 등 기술적인 매체를 포함하는 뉴미디어의 사용은 오늘날 예술창조에 있어서 점차로 증가 하고 있는 추세이다. 인사동에를 가도 작은 갤러리에서 열리는 개인전에서 빔프로젝터와 스크린은 흔히 볼 수 있는 전시 장치이며, 비디오아트는 그 논의조차 이미 오래전에 끝난 예술이 되어버렸다. 이렇게 뉴미디어의 한 범주로 1990년대 이후의 디지털 미디어는 하나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고 있고 예술전반에도 영향을 미쳐 미디어아트가 점차 발전하고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체계에 있어서도 기존의 회화나 조각 등 일방적인 보여주기 방식이 아니라 상호 작용에 의한 쌍방향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여기서 오늘날의 예술 동향을 파악하기위해 미디어아트에 대해 이해하고 미디어아트의 상호작용적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미디어 아트의 개념과 특성
1. 미디어 아트의 개념
미디어 아트는 매개체라는 의미의 미디어(media)와 예술 아트(art)가 결합된 용어로서 ‘매 체예술’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미디어는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 매스미디어를 가리킨다. 즉, 미디어아트는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인 대중매체를 미술에 도입한 것으로서 책이나 잡지·신문·만화·포스터·음반·사진·영화·라디오·텔레비전·비디오·컴퓨터 등 대중에의 파급효과가 큰 의사소통 수단의 형태를 빌려 제작된다. 1920년대에 전조를 보인 미디어아트는 제1, 2차 세계대전을 통한 대중매체의 기술적 발전과 매스컴 이론의 영향에 따라 1960년대에 대두하였고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
미디어아트의 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매스미디어에 의해 지배되는 대량소비사회의 면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팝아트20세기 중반에 일어난 구상미술의 경향.
였다. 앤디 워홀(Andy Warhol)미국 팝아트의 대표적인 화가로 뉴욕에서 상업디자이너로 활약하다가 화가가 되었다. 매스미디어 의매체를 실크스크린으로 캔버스에 전사(轉寫) 확대하는 수법으로 현대의 대량소비문화를 찬미하는 동시에 비판하는 작업을 했다. 1963년부터는 실험영화 제작에 힘쓰고, 상업영화에 손대는가 하면 소설도 출판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약하여 1960년대 미국 예술계를 대표하는 존재가 되었다.
은 타블로이드일반적으로 신문의 판형을 말하며, 보통 신문의 1/2 정도 크기의 소형신문.
사진을 이용하여 실크스크린공판화(孔版畵) 기법.
으로 제작하였고,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미국의 화가. 1960년대 초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주제로 한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매스미디어의 이미지를 매스미디어 방법에 준하여 묘사한 전형적인 팝 아티스트로 평가 받았다. 1970년대 이후 고대 그리스의 신전건축과 정물화 등으로부터 모던 아트의 명작에까지 미쳤고, 인쇄미디어를 의제(擬製)한 망점이나 사선이 전개되어 추상적인 구상에 접근하는 표현방식을 썼다.
은 대중만화의 내용과 형식을 차용해 작품을 만들었다. 그러나 미디어아트는 대부분 여론 조작, 권력에의 봉사 등 대중매체의 부정적인 효과를 이야기하는 입장을 취한다. 게릴라일정한 제복을 착용하지 않고 또 정규군에 속한다는 것을 명시하지 않고 대적(對敵) 전투행위를 하는 사람 또는 그 단체.
걸스(Geurrilla Girls)는 여성의 성적 차별에 대한 알려지지 않은 정보를 포스터로 제작하여 거리의 벽에 붙여 사회비리를 고발하는 작업을 하였다. 레스 레빈(Les Levine)은 옥외 광고판을 사용하여 권력층에 의해 독점되는 매체의 속성을 고발하였다. 즉, 그 동안 대중매체에 의해 커다란 영향을 받아왔던 미술이 미디어아트를 통해 이제는 매스미디어에 반응하는 것이다. 1970년대 이후 등장한 미디어아트 작가들은 대량생산을 특징으로 하는 소비사회를 긍정적으로 반영한 팝아트와는 달리 대중매체가 지닌 부정적인 측면을 밝히거나 미디어에 의한 정보조작 등을 비판하는 입장을 취한 것이다.
참고문헌
1)http://100.naver.com/100.nhn?docid=747948
2)이상화 김지면,「뉴미디어 확장에 의한 인터렉티브 연구」, 12,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2006.5,
pp250-251.
3)손병돈,「미디어 아트의 문화적 역할-백남준과 브루스 나우만의 작품을 중심으로」, 5,
한국다큐멘터리 사진 학회, 2004.12, 5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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