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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술을 통해 본 단재 신채호의 세계인식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의의
2) 신채호에 대한 그간의 연구
2. 본론
1) 출생과 성장
2) 자강론적 민족주의의 시기
3) 급진적 민족주의의 시기
4) 아나키즘 수용의 시기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의 의의
단재 신채호(1880-1936)는 구한말과 일제시기의 대표적인 지식인으로서, 당대의 제국주의적 세계질서 속에서 그 누구보다 치열하게 국가의 존망과 한반도의 미래를 고민했다. 또한 그 누구보다 세계질서 인식이 극적으로 변해온 인물이기도 하다. 완고한 유학자 집안 출신으로 어려서부터 유학에 뛰어난 소질을 보였고, 청년기에는 애국계몽운동에 투신했고, 일제강점 이후에는 강한 민족주의적 성향을 보이다가, 말년에 가까워서는 아나키즘을 대폭 수용하는 등, 그의 세계인식이 변화해온 과정은 당대의 그 누구보다 역동적이다. 애국계몽운동 시기의 그의 사상은 일제 강점 이후 약간의 변화를 겪는데, 이 시기에 그는 자주권 회복을 위한 실력양성운동이 당면한 일본 제국주의의 무력적 침탈에 대해 실질적인 저항력을 가지기 힘든 것으로 인식했으며, 민족주체성에 대한 자각이 없는 상태로 외국의 문물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성적인 입장이었다. 이러한 성찰에 따라 국권강탈 이후 그의 사상은 민족정체성을 확립하는 한편 즉각적인 항일투쟁을 호소하는 쪽으로 변화해간다. 그러나 3.1운동을 비롯한 일련의 사건들을 겪으면서 그는 역사의 주체로서의 ‘민중’을 발견하고, 아나키즘적 성향을 대폭 수용한다. 이전의, 사회진화론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했던 그의 사상은 한편으로 강자인 일본이 약자인 조선을 병합한 것을 정당화하는데 역이용될 수도 있는 성질의 것이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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