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

 1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1
 2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2
 3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3
 4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4
 5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5
 6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6
 7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7
 8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8
 9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9
 10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10
 11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11
 12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12
 13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13
 14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14
 15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15
 16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16
 17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17
 18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18
 19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19
 20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이해와 발전] 포스트모던 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기원 및 역사

2.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이론

3.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역의 혼동

4.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5.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
1)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정의
2)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특징
3)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예

6.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발전

Ⅲ. 결 론
본문내용
영화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징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기는 해도 영화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다른 예술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한 시기에 영화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자칭하거나 불리워진 작품도 없었기 때문이다. 또 영화라는 매체가 인류에게 처음 선보였던 시기에 이미 사회에서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발터 벤야민 Walter Benjamin 의 논문 에서 추론할 수 있듯이, 영화라는 매체는 그 자체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카메라를 통해 필름 위에 기록되고 영사기를 통해 스크린 상에 투영되는 영화의 이미지는 실재가 아니다. 하지만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들은 스크린 위에 투영되고 있는 화면이 실재라고 암묵적으로 합의한다. 실재의 재현물, 또는 허구적 재구성물을 실제로 존재하는 어떠한 것으로 믿는 행위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현대사회는 영상과 이미지가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는 시대다. 현대사회에서 영화는 그 모든 영상과 이미지들을 가장 대중적인 것으로 끊임없이 변형시킨다. 게다가 최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영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다양한 스펙트럼들을 가장 대중적으로 응축하여 표현 할 수 있다. 영화라는 매체 자체가 가지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 때문에, 영화라는 예술 분야 안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히 구획지어 언급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실제로 현대의 영화에서는 그것이 영화의 전체를 책임지고 있든, 그렇지 않고 한부분에서 도구적으로 사용되고 있든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면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실례로 영화가 유일한 대중 매체로 받아들여진 시대와 사회의 재현과 매체에 대한 반성을 담은 (1989) 에서는 자기반영성을, 남성과 여성의 통속적인 사랑이야기를 하면서 할리우드의 여러 장르들을 혼합한 (1990) 에서는 장르 간의 경계 와해를,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대한 패러디를 적극 활용한 (2001) 에서는 혼성모방(pastiche)과 패러디를 통한 역사성의 부정 등을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특성으로 찾아 들 수 있다. 하지만 앞에서 거론한 이들 영화를 포스트모더니즘 영화 또는, 포스트모더니티 영화라고 명명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참고문헌
고윤전, 서강대, 1995.
최세라, , 한양대 대학원, 2001
하고 싶은 말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영화의 실제사례까지 이어지는 보고서입니다. A+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