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장르] 포스트식민주의영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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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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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포스트식민주의란
2)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성립과전개
3)포스트식민주의와 영화

3. 결론
본문내용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배문화로 등장한 영문학의 권위에 대한 회의와 저항에서 비롯되었다. 영어를 사용하는 식민지의 수가 많았기 때문에 영문학은 특히 그만큼 더 많은 특권을 가진 경전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포스트식민주의는 이런 지배문화로서의 영문학에 대한 비판적 독해, 혹은 뒤집어 읽기를 시도한다. 다시 말해서 전통적인 영문학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독법과 분석을 통해서 텍스트 ‘다시읽기’ 와 그 텍스트가 생산된 사회-역사적 ‘맥락읽기’를 시도하고 있다.
참고문헌
‧ 서인숙. [한국 영화 미학 탐구Ⅰ: 임권택 영화-식민주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23권, 한국영화학회, 2004
‧ 서인숙. [포스트모던 시대의 탈식민주의와 영화]. {영화연구}, 제21권, 한국영화학회, 2003
‧ 조세진. [영화에 나타난 포스트식민주의 고찰 : 를 텍스트로]. {씨네포럼}, 제1호,
동국대학교대학원 영화학과 이론학회, 1999
‧ 오인영. [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이해와 수용]. {동양학}, 제32집, 단국대학교부설동양학연구소, 2002
‧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첨단영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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