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유대교, 이단과 사이비, 도교, 힌두교 비교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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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유대교, 이단과 사이비, 도교, 힌두교 비교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독교
1. 기독교의 개관
2. 기독교의 기원
3. 기독교의 발전과 전개
1) 고대기독교
2) 중세기독교
3) 분열 이후의 동방 기독교의 역사
4. 기독교의 신앙적 특징
5. 기독교의 예정론과 숙명론
1) 숙명론의 본질
2) 기독교 예정론
6. 기독교의 혁명적 특징
Ⅱ. 불교
1. 불교의 의의
2. 불교의 기원
3. 불교 용어
4. 불교 수용의 배경과 조건
5. 불교의 깨달음
6. 절대적 인간관
7. 참선 수행
8. 중도 사상
Ⅲ. 이슬람교
1. 이슬람교의 신관
2. 알라
1) 알라의 등장 배경
2) 어원적 배경
3) 알라의 번역
3. 코란(al-Qurꡐan)
4. 이슬람교의 특징과 문화
5. 이슬람 원리주의
Ⅳ. 유대교
1. 유대교의 기원
2. 유대교의 종파
1) 바리새파(the Pharisees)
2) 사두개파(Saddcees)
3) 엣세네파(the Essenes)
3. 유대교의 하나님
4. 유대교의 창조
5. 유대교의 인간
6. 유대교의 선택받은 백성
Ⅴ. 이단과 사이비
1. 이단과 사이비의 정의
2. 이단과 사이버종교의 발생 원인
3. 사이비종교의 폐해와 사회영향
Ⅵ. 도교
1. 도교와 도가
2. 도교의 교리
3. 도교의 발전
4. 도교의 세계관
Ⅶ. 힌두교
1. 힌두교의 의의
2. 힌두교 최대의 성지 바라나시
본문내용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쉴라이엘마하는 기독교 신앙을 감정 또는 내면성의 영겯으로 환원 시켰는데, 이 신앙의 이해는 계몽주의의 신앙 이해로 정의된다. 계몽주의는 신앙의 내용을 최고로 줄이고, 모든 외적인 권위 신앙과의 투쟁에 있어서 신앙 내용을 이성의 성숙되고 책임있는 내적 권위와 조화시키려고 하였다.
ꡒ두 가지 종류의 이성이나 두가지 종류의 정신이 있을 수 없다ꡓ
그러므로 신앙과 이성의 대립은 거부된다.
계몽주의적 신앙이해는 계시신앙과 대힙되며 인간 정신의 가능성과 심미적 재능 내지 주술적 재능에 유비되는 종교적 기질의 산물로 설명될수 있다.
신앙 형식 주의는 신앙을 특수한 교파의 신앙 고백 문장과 성서 내용의 교의학적 형식화에 대한 인정으로 이해될수 있다.
신앙 활동주의는 신앙고백 문서나 신조에 대한 인정 대신에 신앙을 인간이 현재의 자기 상황과 환경을 종교적으로 해석하는 활동적 사건으로 이해될수 있다.
실존주의 신앙이해의 관점으로 본다면, 계목주의와 같이 증명되는 신앙은 세속화 되는 것이기 때문에 신앙이 아니다. 브라운에 의하면 신앙은 하나의 관념이 아니고 ꡒ매순간 일어나는 所與의 사건ꡓ이다. 그리고 이 소여의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연결된다.
우리는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성령의 역사를 통한 그리스도에 대한 인격적 결단과 신뢰로서 이해해야 하며, 신앙은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이요, 하나님에 대한 신뢰이다.
기독교 신앙의 역사는 성령의 역사이다. 성령의 역사는 계시증언과 불과분의 관계를 가지므로써, 하나님에 과한 구체적 지식을 가지게 된다. 성령으로 충만된 하나님 말씀은 신앙의 유일한 가능 근거요 실재 근거이다. 신앙은 복음을 통해 깨우쳐진다. 이 선포의 말씀은 성령의 말함이다. ꡒ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오, 내가 너희를 택했다.ꡓ라는 말씀에서 신앙은 인간의 능동적 사건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의 부름을 받아서 성령의 조명 속에서 선택을 받는 ꡒ수동적 사건ꡓ이다.
기독교적 신앙의 성서적 구조는 객관적 측면으로써 성령의 객관적인 역사와, 그 주관적인 측면인 인간의 인격적 결단이 상호 불가분적으로 관계된다. 신앙의 가능성은 에밀 브룬너가 밝힌 바와 같이 인간의 주관적, 곧 하나님의 형상성에 있다. 인간은 결정적인 시간속에서 인격적인 신앙결단을 향해서 촉구된다. 이 신앙결단은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됨으로부터 돌아옴, 즉 회심을 뜻한다. 이 회심은 그리스도를 받아들인다는 면에서 일회적인 사건이지만, 하나님의 형상성을 회복한다는 과제는 계속되어야만 할 과제이다.

신앙 안에서의 새로운 실존이란 ꡒ전적인 숙명의 전환ꡓ으로 파악될 수 있다.
이 새로운 실존은 어두움의 권세인 죄와 사망으로부터 풀려나와 새로운 광명의 권세인 은혜와 생명으로 옮겨진다. 이것은 실존핵심의 변혁을 의미한다. 신앙자는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해서 그리스도가 지배하는 새로운 세계의 시민으로서 살아가게 된다. 신앙자는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서 지으신 참된 인간, 하나님과의 연합 속에서 사는 참된 인간의 태도속에서 살아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