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

 1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1
 2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2
 3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3
 4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4
 5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5
 6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6
 7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7
 8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8
 9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9
 10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10
 11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11
 12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12
 13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13
 14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14
 15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15
 16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16
 17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17
 18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18
 19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19
 20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다산 정약용의 생애
Ⅱ.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
Ⅲ. 다산 정약용의 경제사상
Ⅳ. 다산 정약용의 실학사상
Ⅴ.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1. 오학론과 불가독설
1) 오학론
2) 불가독설
2. 교육사상
1) 효 제 자
2) 국학
3) 기예론
4) 아학편
Ⅵ. 다산 정약용의 경세유표
1. 경세유표의 구성
2. 경세유표에 담긴 개혁사상
3. 경세유표의 시대정신과 그 교훈
Ⅶ. 다산 정약용의 도덕적 자율성
1. 천사상의 변천
2. 상제천의 개념
3. 천의 윤리적 기능
Ⅷ. 다산 정약용의 문학 연보
Ⅸ. 다산 정약용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1762(영조38)년 6월 16일 사시(巳時)에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京幾道 廣州郡 草阜面 馬峴里)즉 오늘의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에서 정재원(丁載遠)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명(兒名)은 귀농(歸農)이라 했다.
다산은 부친에게서 글을 배웠고 부친의 임지를 따라 다니면서 학문을 닦았다. 4세에 천자문을 배우기 시작하여 7세에는 오언한시(五言漢詩)이라는 시를 지었다.
10세에 때인 1771년 부터 경서(經書)나 사서(史書)의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16세에는 처음으로 성호(星湖)의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16세에는 처음으로 성호(星湖) 이익(李瀷)의 글을 읽었으며, 정조(정조 7년 1783) 22세에 소과 (小科)에 합격하여 경의 (經義)진사(進士)가 되었다.
23세가 되던 해에는 율곡 (栗谷)의 학설에 대한 그의 소양이 정조(正祖)로부터 인정받았다. 이 무렵 이벽(李蘗)을 통해 천주교에 관한 책을 얻었으며, 서양에 관한 사정을 들었다. 이후 관리로서의 길을 비교적 평탄히 걷던 그는 1795년 천주교를 포교하던 청나라 신부 주문모(周文謨)가 체포되자 이 사건에 연좌되어 충청도 금경찰방(金井擦訪)으로 좌천되었다.그후 다시 규장각(奎章閣)에 들어갔으나 반대파의 계속된 모함으로 1797년 황해도 곡산부사(谷山府使)라는 외적으로 밀려났다. 1798년 내직으로 들어오게 되었지만 1800년 정조(正祖)가 사망하고 순조(純祖)가 즉위 곧 그 일파와 함께 신서파(信西派)로서 지목되어 박해를 받다가 1801년 다른 자들과 함께 투옥되어 그는 경상도 장기(張기)로 유배되었고 이어서 전라도 강진(康津)으로 옮겨져서 이후 오랜 유배기가 시작되었다.
1818년 9월 14일 유배가 풀리기까지 18년간 그는 경사(經史)에 걸친 전 학문을 체계화였으며,이때부터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經書學)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馬峴)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Ⅱ.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

다산의 정치사상은 다산의 독창적인 사상이었다기 보다는 광범위한 지식 대중들의 생각을 그가 집대성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완전한 자유민권사상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그는 민권의식을 소지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그의 정치적 사상의 형성은 당시의 세도정치의 등장으로 정계에서 추방을 당해 유배지에서 상당한 시간을 보내는 동안 농민들의 생활상을 구체적으로 묵도할 수 있었고, 현실에서 날카로운 비판의 결과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당시의 사회적 배경은 삼정의 문란과 농민의 流離沒落현상, 전정과 환상의 문란, 군정의 부패등이었고 그에게는 서학이 민권의식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다산의 정치사상은 原政에서 잘 나타나는데 먼저 토지구분을 건의하였다. 또 교통을 편리하게 하고 도량형을 균일하게 하여 물화의 유통과 교환을 촉진함으로써 지방 생산력의 불균등적 발전을 완화하게 할 것이며, 정치적 권리를 균등하게 할 것과 민의 근로의 평균화 등을 주장했다. 그러나 그의 원론에서 보이는 맹점은 정치적 평등을 경제적 평 등에 둔 것이다. 즉 國民皆勞를 수립하여 遊食, 生食의 무리를 없애는 균등한 분배를 주장한 것이다. 주로 그가 역점을 둔 것은 민생문제의 균등적 해결과 산업 각 부분 중 특히 농업의 발전에 치중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의 견해에서 교육에 대한 균등을 빠뜨린 것은 그의 정치적 시각이 유교의 교화주의 즉 덕치주의 방면에 치우쳤고 근대 보통교육의 이상에는 미치지 못한 것이다. 그의 저서 경세유포에서 보더라도 그의 정치사상은 부패한 봉건체제를 유지하려는 대책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건설을 지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그는 향리세습제를 폐지하고 인재본위로 등용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통색의에서 인재를 등용하는데 있어서 모든 인재를 버리고 ꡒ서민을 버리고 증인을 버리고 관서와 관북을 보리고 관동과 호남의 절반을 버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