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염상섭 문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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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 염상섭 문학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염상섭의 생애와 작품(연보)………………2Ⅱ.1920년대 소설 개관………………………4Ⅲ.사실주의와 자연주의………………………8Ⅳ.염상섭 문학의 전개…………………………11Ⅴ.작품분석……………………………………141.표본실의 청개구리………………………142.암 야……………………………………193.제 야……………………………………214.만세전…………………………………23Ⅵ.평 가………………………………………39Ⅶ.우리들의 평가………………………………40Ⅷ.참고문헌……………………………………41
본문내용
Ⅱ. 1920년대 소설 개관

1. 1920년대 시대, 문화적 배경
1910년 한국을 강제로 점령한 일본은 3.1독립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한 후 일시적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였다. 이로써 정치적 민족말살정책은 한 발짝 후퇴하는 듯 했으나 경제적인 수탈정책은 더욱더 노골화되었다. 1912년~1918년까지 실시한 토지조사사업은 농민들의 신제도에 대한 무지를 악용, 신고주의를 채택하여 친일파 내지 일부 상류층들이 남의 땅을 가로챌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신고 되지 않은 땅은 공유화 하여 조선총독부가 차지하였다. 이러한 정책으로 일제는 한국의 지배계층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였으나, 반대로 수조지를 세습적으로 경작해오던 일반 농민들은 토지 소유권을 상실함으로 일시에 소작인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한편 한국 사회에는 농촌에까지 자본주의 상품경제가 정착해 나가기 시작했다. 반봉건적인 고율소작제도 밑에서 왜곡된 상품경제의 농촌 침투는 소농상품경제의 발전을 제약하고 그 계층분화를 진행시켜 많은 빈농을 만들어냈다. 빈농은 소작할 기회를 얻는 데도 경합하지 않을 수 없고 불리한 조건도 감수해야 했다. 이렇게 왜곡된 농촌경제구조는 마침 한국 사회의 고질적 문제인 인구 압력과 맞물려 무작정 이농하는 농민을 양산해 냈다. 한국의 토착 자본은 합병 전부터 1910년대까지는 민족주의적 자세를 견지하고 일제에 저항하는 성격을 나타냈으나 1920년대에 들어서면서 개량주의적 입장을 취함으로써 서서히 예속화 경향을 보였다.

2. 1920년대 소설 개관
1920년대에 와서야 비로소 우리 소설은 근대 소설적인 성격을 뚜렷이 갖추게 되었다. 이것은 3.1운동 이후의 민족의식의 자각과 깊은 관련이 있다. 계몽주의 시대가 끝나고 민족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일과 함께 시대와 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는 단편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감자',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현진건의 '빈처', 나도향의 '물레방아' 등은 이 시기의 대표 작품으로 손꼽을 수 있다.
참고문헌
Ⅷ.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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