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론]디지털시대의 직관적 디자인방법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디자인론]디지털시대의 직관적 디자인방법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1
 2  [디자인론]디지털시대의 직관적 디자인방법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2
 3  [디자인론]디지털시대의 직관적 디자인방법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3
 4  [디자인론]디지털시대의 직관적 디자인방법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4
 5  [디자인론]디지털시대의 직관적 디자인방법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5
 6  [디자인론]디지털시대의 직관적 디자인방법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자인론]디지털시대의 직관적 디자인방법론에 관한 이론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직관적 디자인방법과 논리적 디자인 방법의 특징과 인식
2-1. 직관적 디자인방식과 논리적 디자인방식의 특징
2-2. 직관적 디자인 방식에 대한 인식

3. 직관적 디자인 방식의 핵심이 되는 요소
3-1. 창조성
3-2. 개념

4. 직관적 디자인방법에 내포된 창조성의 문제
4-1 창조를 위한 기본 요소
4-2 영상의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기호

5. 디지털 디자이너로서의 직관적 커뮤니케이션
본문내용
1. 서론

사물을 보는 인간의 사고방법을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볼 때 크게 논리 이론에 의한 사고와 직관에 의한 개념의 발상법으로 구분할 수 가 있다고 한다. 전자의 경우는 자료를 수집하며, 분석하는 동안에 원칙을 발견하고, 단순한 것에서 차츰 복잡한 부분으로 추론을 쌓아 가는 방법이다. 또한 후자의 방법은 고도의 정신적인 역량의 발휘를 통하여 해답을 찾아내려는 방법이며, 뛰어난 학자들에게 있어서 자료(data)는 2차적인 요소가 된다.
그러한 우리는 오늘날 좋든 싫든 이미지 시대에 살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일상 생활이 디지털 문화의 지배를 받을 수밖에 없게 만들고 있다. 인터넷의 전면적인 보급은 우리를 엄청난 정보의 호수 속에 살게 하며 모든 기호는 영상화되는 경향을 띠고 있다. 그것은 20세기를 문자시대라고 한다면 21세기를 영상 시대라고 부를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한다. 영상 이미지의 범람이 미래에 가져올 인식론적 불확실성은 결코 간과할 수 없으며, 그것이 가져온 교육적 격변을 우리는 지금 맞고 있고 앞으로도 맞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 속 사람들의 작품이나 글 속에는 일종의 정연한 논리의 흐름이 존재하고 있는데 그것은 그들의 사고 속에 선천적이건 후천적이건 간에 형식논리의 분석체계와 비슷한 정신적 체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직관적 디자인방식은 디자이너 개인 또는 팀의 누적된 경험 및 창의력, 판단력을 기초로 추상적인 막연한 상태에서 구체적인 결과물에 도달하는 전체적인 과정으로 제반 여건의 변동상황에 유연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
참고문헌
디지털 시대의 정보디자인 저자 : 클레멘트 목 출판사 : 안그라픽스
멀티미디어 교과서 저자 : 이만재 외 출판사 : 안그라픽스
무빙 타입(MOVING type) : 시간 + 공간 디자인 (CD1 포함)
저자 : 매트 울먼, 제프 벨란토니 공저/원유홍 역
출판사 : 안그라픽스
미디어의 이해 (인간의 확장) 저자 : 마샬 맥루한 / 박정규 역
출판사 : 커뮤나케이션 북스
Being digital (디지털이다) 저자 :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백욱인 역
출판사 : 커뮤나케이션 북스
건축디자인 방법론을 통해본 형태도출의 과정 및 연관기법에 관한 연구
저자 : 한양대 구본덕 1989.6
건축디자인 방법론 저자 : G 브로드벤트 출판사 : 기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