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

 1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1
 2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2
 3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3
 4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4
 5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5
 6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6
 7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7
 8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8
 9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9
 10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10
 11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 미래형 서비스 로봇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배경 및 의의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Ⅱ. 서비스 로봇의 정의

Ⅲ. 새로운 서비스 로봇의 설계 방안
1. Baby-sitter Robot의 사용자 요구사항 파악
2. Baby-sitter Robot의 기구학적 구조
3. 설계된 로봇의 구조와 기능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배경 및 의의
최근 들어 로봇을 상품화하기 위한 노력이 일본·미국·유럽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004년 4월 산업자원부가 발행한 “차세대 성장 동력 - 10대 산업 현황 및 과제”에서 지능형 로봇에 관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3년 세계 로봇시장에서 15%를 점유(100억불 수출, 부가가치 창출 8조원 등)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렇듯 로봇 산업은 20세기의 자동차 산업을 대체할 21세기의 주력 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최근 로봇 관련 시장은 공장에서 일하는 산업용 로봇뿐만 아니라 애완용이나 간호용 로봇과 같은 인간 친화형 로봇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기존 산업용 로봇에 모바일 기능과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한 첨단 지능형 로봇이 주도하고 있다. 특히 극한작업용, 의료용 등 새로운 용도의 로봇과 1가구 1로봇 시대에 대비한 가정용 로봇이 거대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렇듯 이제 우리 주변이 각종 로봇으로 둘러싸여 있게 될 날이 그리 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세계 최초의 애완용 로봇 아이보가 ‘소니’에서 발표된데 이어, 2000년 일본의 ‘혼다’는 인간형 로봇 아시모를 세계에 공개했다. 사람처럼 두 다리로 걷는 로봇, ‘혼다 사피엔스’의 탄생. 그것은 사람과 로봇의 진정한 공존을 알리는 선언으로서 의미가 깊다고 하겠다. 우리나라에서도 홈 네트워크, 홈 로봇,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 인간 친화적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미래의 지능형 주거 시스템이라는 하나의 거대한 로봇을 구성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의 노약자 및 장애인을 위한 지능형 주거 시스템의 연구를 시작으로, 점차 일반인들이 거주하는 공간 내에서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로봇들이 지능적이고 인간 친화적으로 거주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공통의 목표 하에 일목요연하게 움직이는 시스템을 구상·연구 중이다.
이렇듯 이제 소위 “로봇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로봇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측면에서 로봇의 역할과 새로운 가치 창출의 분야를 찾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비록 현재까지의 지능형 주거 시스템의 구성요소라 할 수 있는 청소 로봇, 재활 로봇, 애완용 로봇, 인간형 로봇 등의 상품은 보편화 되어있지 않은 실정이지만 세계의 학계와 산업계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연구가 상업화 단계에 이르면 로봇과 함께 하는 삶이 현실로 다가올 날도 머지않았다고 본다.
2. 연구의 목적
본 과제에서 주제로 삼고자 하는 분야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될 서비스 로봇인 지능형 주거 시스템에 대한 연구이다.

참고문헌
[1] 이장명, 진태석 : 로봇공학개론, 진영사, pp. 17~25, 2003
[2] 이순요, 양선모 : 감성공학, 청문각. pp. 56~58, 1996
[3] 변증남, 박광현 : 월간 자동화기술, pp 94∼102, 2002년 8월호.
[4] 변증남, 박광현 : 월간 자동화기술, pp 108∼117, 2002년 10월호.
[5] 변증남, 박광현 : 월간 자동화기술, pp 88∼92, 2002년 1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