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정의와 쓰임

 1  [공학]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정의와 쓰임-1
 2  [공학]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정의와 쓰임-2
 3  [공학]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정의와 쓰임-3
 4  [공학]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정의와 쓰임-4
 5  [공학]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정의와 쓰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정의와 쓰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란?
2. 특징
3. 제법
4. 각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비교
5. 성능
Ⅲ. 결론
1. 종류에 따른 응용분야
2. 산업진출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자동차에도 많은 신소재가 쓰이고 있다. 튼튼해야 하는 자동차의 차체는 주로 가볍고 강한 소재인 고장력 강판을 쓴다. 다만 곡선면이 매끄럽고 굴곡 부분이 많은 자동차는 단단한 소재를 쓰면, 가공하기가 어렵다. 그 때문에 자동차의 차체는 부드러워 가공하기 쉽고, 열을 가함에 따라 점점 더 튼튼해져 충분한 강도를 유지할 수 있는 경화형 고장력 강판을 쓴다. 따라서 이것은 가공의 손쉬움과 강도를 겸한 소재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의 일부에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라고 하는 수지 재료를 쓰는데, 이것은 복잡한 것도 쉽게 가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가볍기 때문에, 자동차의 무게를 줄이는데 매우 유리하다.
Ⅱ. 본론
1.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란?
공업재료구조재료(構造材料)로 사용되는 강도(强度) 높은 플라스틱이다. 강철보다도 강하고 알루미늄보다도 전성(展性)이 풍부하며, 금은보다도 내약품성(耐藥品性)이 강한 고분자(高分子) 구조 의 고기능 수지(樹脂)이다. 이 플라스틱의 성능과 특징은 그 화학구조에 따라 다른데, 주로 폴리아미드폴리아세틸폴리카보네이트PBT(폴리에스테르 樹脂)변성(變性) PPO(폴리페닐렌옥사이드)의 5종류로 분리된다. 이들의 공통점은 분자량이 몇 십~몇 백 정도의 저분자(低分子) 물질인 종래의 플라스틱과는 달리, 몇 십만 ~몇 백만이나 되는 고분자물질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열에 강하고 강도가 큰 플라스틱이다. 가볍고 녹슬지 않으며, 금속과 같은 기계적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 플라스틱은 강도·탄성(彈性)뿐만 아니라, 내충격성(耐衝擊性)·내마모성(耐磨耗性)·내열성(耐熱性)·내한성(耐寒性)·내약품성·전기절연성(電氣絶緣性) 등이 뛰어나다. 용도도 가정용품일반잡화는 물론, 카메라시계부품항공기 구조재일렉트로닉스 등 각 분야에 걸쳐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이보다 한발 앞서 엔지니어링플라스틱을 유리섬유 또는 탄소섬유 등과 혼합시켜, 더욱 강력한 특성을 발휘하는 복합재료인 섬유강화플라스틱(FRP:fiber reinforced plastics)의 개발도 이루어졌다.
2. 특징
(1) 내열성
일반적으로 유리전이점이 143C (289F), 녹는점은 343C (649F)이다.
(2) 내마모성
내마모성이 뛰어난 소재로, 마찰, 마모 특성을 최적화할 수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이들 제품은 다양한 온도, 압력, 속도 및 표면 거칠기 조건에서 탁월한 내마모성을 제공 한다.
참고문헌
출처: http://www.kepital.co.kr/kor/products/peed-present.asp
http://namilenpla.co.kr/technical/technical06.htm
http://namilenpla.co.kr/technical/technical06.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