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

 1  [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1
 2  [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2
 3  [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3
 4  [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4
 5  [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5
 6  [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6
 7  [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7
 8  [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8
 9  [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9
 10  [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운동생리학] [체육학]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안정 시에서 운동으로의 전환
2.운동 후 회복기: 대사반응
3.운동에 따른 대사적 반응: 강도와 지속시간의 영향
4.운동 중 연료 이용의 평가
5.연료 선택의 결정 요인들
본문내용
운동대사 ->운동은 활동근에서 일어나는 생체에너지 경로에 중요한 변화를 초래한다. 예를 들어 고강도 운동 중 신체의 전체 에너지 소비량은 휴식시간보다 15~25배까지 증가한다. 이러한 에너지 생산의 증가는 골격근 수축시 ATP를 제공하고, 골격근의 에너지 이용이 휴식시보다 200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운동 중 골격근은 ATP 생산능력이 크며 많은 양의 ATP를 사용한다. 1.안정 시에서 운동으로의 전환 ->신체가 소비하는 산소량의 측정은 유산소적 ATP 생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사용되기 때문에 운동 시 섭취한 산소량측정은 유산소성 대사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휴식시(안정시)에서 저강도 또는 중강도의 운동을 실시하면 산소 섭취량은 급격하게 증가하여 1분에서 4분 사이에 항정상태에 도달한다. 산소섭취량이 순간적으로 항정상태에 도달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운동초기에 무산소성 에너지가 ATP생성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운동초기는 ATP-PC체계가 처음으로 작동되는 생체에너지 경로이며 그 후에는 해당작용과 유산소성 에너지 체계가 작동된다. 하지만 항정상태에 도달하면 신체에서 요구하는 ATP는 순수하게 유산소성 대사작용에 의하여 공급된다. 안정 시에서 운동으로 생체에너지가 전환될 때의 가장 중요한 점은 여러 개의 에너지 체계가 동시에 사용된다는 것이다. 즉,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하나의 생체 에너지 체제에 의해서 공급받기보다는 상호호환적인 대사작용으로 인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산소결핍이란 운동초기에 산소섭취 지연에 따른 현상으로 운동시작 후 초기 몇 분 동안의 산소섭취량과 항정상태 시 산소섭취량의 차이를 나타낸다.
운동대사
->운동은 활동근에서 일어나는 생체에너지 경로에 중요한 변화를 초래한다. 예를 들어 고강도 운동 중 신체의 전체 에너지 소비량은 휴식시간보다 15~25배까지 증가한다. 이러한 에너지 생산의 증가는 골격근 수축시 ATP를 제공하고, 골격근의 에너지 이용이 휴식시보다 200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운동 중 골격근은 ATP 생산능력이 크며 많은 양의 ATP를 사용한다.

1.안정 시에서 운동으로의 전환
->신체가 소비하는 산소량의 측정은 유산소적 ATP 생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사용되기 때문에 운동 시 섭취한 산소량측정은 유산소성 대사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휴식시(안정시)에서 저강도 또는 중강도의 운동을 실시하면 산소 섭취량은 급격하게 증가하여 1분에서 4분 사이에 항정상태에 도달한다. 산소섭취량이 순간적으로 항정상태에 도달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운동초기에 무산소성 에너지가 ATP생성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운동초기는 ATP-PC체계가 처음으로 작동되는 생체에너지 경로이며 그 후에는 해당작용과 유산소성 에너지 체계가 작동된다. 하지만 항정상태에 도달하면 신체에서 요구하는 ATP는 순수하게 유산소성 대사작용에 의하여 공급된다. 안정 시에서 운동으로 생체에너지가 전환될 때의 가장 중요한 점은 여러 개의 에너지 체계가 동시에 사용된다는 것이다. 즉,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하나의 생체 에너지 체제에 의해서 공급받기보다는 상호호환적인 대사작용으로 인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산소결핍이란 운동초기에 산소섭취 지연에 따른 현상으로 운동시작 후 초기 몇 분 동안의 산소섭취량과 항정상태 시 산소섭취량의 차이를 나타낸다.
하고 싶은 말
운동 시, 또는 안정 시 인체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대사 및 단시간 운동과 장시간운동등 각각의 운동에 쓰이는 에너지 대사등 인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에너지 시스템에 대해 나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