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

 1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1
 2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2
 3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3
 4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4
 5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5
 6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6
 7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7
 8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8
 9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9
 10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10
 11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치매노인가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치매노인가족의 이해
2. 노인치매가족의 문제
3. 치매노인 가족의 서비스 현황
4. 치매노인 가족을 위한 서비스 대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노인치매가족의 문제

1). 치매노인 가족의 특성
- 동거가족원 : 현재 노인들은 다산의 가치관이 우세한 시기에 자녀를 출산하였기 때문에 다자녀를 두는 경향이 높으며, 치매노인들은 평균 4.17명의 생존한 자녀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자녀 중에서 별거하고 있는 자녀는 평균 3.16명으로 치매노인들은 거의 대부분이 한 명의 자녀와 동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노인의 경우, 자녀와 동거하지 않고 노부부끼리만 생활하는 경우가 10.7%, 기혼 아들과 동거하는 경우가 60.2%, 기혼의 딸과 동거하고 있는 경우가 16.5%, 미혼자녀와 동거하고 있는 경우가 6.8% 그리고 손자녀, 형제, 기타 친족들과 동거하고 있는 경우가 5.8%인 것으로 나타났다.

- 동거 형태 : 치매노인들은 평균 4.17명의 생존한 자녀를 두고 거의 대부분이 이들중 한명의 자녀와 동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의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한 가족구조의 변화와 노인부양 의식의 변화로 차남 이하의 아들이나 기혼의 딸이 동거부양하는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 가족유형 : 노인+아들부부+손자녀 형의 삼세대 직계가족이 40.8%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노인+아들부부의 2세대 직계가족 11.7%, 부부노인만의 1세대부부가족10.7%, 노인+딸부부+외손자녀의 3세대 방계가족 7.8%, 노인+딸부부의 2세대 방계가족, 노인부부+미혼자녀의 2세대 부부가족이 4.9%의 순 이었고, 나머지 12개 가족유형은 3% 미만이었다.

- 세대 구성 및 가족규모 : 우리 나라 노인가족의 경우 일반 가족들에 비하여 다세대 가족의 특성을 지닌다. 치매가족의 세대구성을 살펴보면, 3세대 가족이 58.3%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2세대 28.2%, 1세대 11.6%, 4세대 1.9%의 순 이었다. 이러한 치매가족의 세대구성은 우리 나라 노인가족의 세대구성에 비하여 3세대 가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일반 노인가족에 비해 다세대 가족을 형성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난다.

2). 주부양자를 중심으로 한 부양부담

참고문헌
- 조흥식・김인숙・김혜란・김혜련・신은주 공저 「가족복지학」 학지사
- 정길홍 저. 2006「노인복지론」 마음 출판사
- 최은주. 2000. “치매노인을 위한 주간보호서비스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 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