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

 1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1
 2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2
 3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3
 4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4
 5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5
 6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6
 7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7
 8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8
 9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9
 10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10
 11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11
 12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12
 13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13
 14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14
 15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15
 16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16
 17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17
 18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18
 19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19
 20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르크스] 마르크스 노동, 자본주의, 계급투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노동 가치 이론
Ⅲ. 경쟁과 축적
Ⅳ. 생산양식으로서의 자본주의
1. 시장과 자본주의적 생산
2. 자본축적과 잉여가치 착취 분석
Ⅴ. 사회구성체와 계급투쟁
1. 사회구성체와 계급투쟁
2. 계급투쟁과 역사의 ꡐ진보ꡑ
Ⅵ. 나가며
본문내용
마르크스가 사회 문제들을 해석하려고 저술 활동을 하고 있을 당시, 공장에서는 기술 혁신으로 그 이전 세대가 꿈도 꿔보지 못한 규모의 부(富)가 축적되고 있었다. 역사상 최초로 인류가 전(前)시대 고통의 원인이었던 자연적 재앙에 대항해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한 듯이 보였다.
그러나, 기술 혁신과 그에 따른 엄청난 부의 축적이 대다수 대중의 생활 향상을 가져오진 못했다. 사실은 그와 정반대였다. 남녀 성인 노동자들과 미성년 노동자들의 생활은 토지를 경작하던 그들의 조상들보다 훨씬 열악한 것이었다. 그들의 임금은 그들을 굶겨 죽이지 않을 정도의 수준이었다. 더군다나 대량 실업의 주기적 발생으로 아예 최저 생계비를 훨씬 밑돌 정도였다. 결국, 그들은 비참하고 열악한 빈민가로 내몰려 적절한 의료도 받지 못한 채 무시무시한 전염병에 시달리곤 했다. 자본주의 공업화는 전반적인 행복과 복지를 가져오는 문명의 발전이 아니라 더욱 혹심한 빈곤과 불행을 안겨 주었다.
이를 주목한 사람은 칼 마르크스만이 아니었다. 당시의 다른 위대한 사상가들 중에서 영국 시인 블레이크(Blake)와 셸리(Shelly), 프랑스 사회주의자 푸리에(Fourier)와 쁘루동(Proudhon), 독일 철학자 헤겔(Hegel)과 포이에르바흐(Feuerbach) 같은 이들도 자본주의 착취 현상을 날카롭게 의식하고 있었다.
헤겔과 포이에르바흐는 인간이 처한 이 불행한 상태를 '소외'(alienation:Ent fremdung)라고 불렀다. 요즘도 흔히 듣는 이 말이 뜻하는 바는, 헤겔과 포이에르바흐에 따르면, 인간이 자기가 과거에 했던 행동에 지배되고 억압받는 상태이다. 그래서 인간은 신(神)이란 관념을 만들고 신 앞에 엎드려 절하고 나서는, 자기가 만든 것(즉 신)에 따라 살 수 없다는 이유로 자신이 비참하다고 느낀다고 포이에르바흐는 지적했다. 그리고, 사회가 진보하면 진보할수록 오히려 인간은 더욱 비참해지고 '소외'된다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초기 저작에서 이 '소외'라는 개념을 받아들여 사회의 부를 창조한 사람들, 즉 직접 생산자들의 삶에 적용하였다. "노동자는 부를 생산하면 생산할수록, 그의 생산 능력과 생산 범위가 증대하면 증대할수록, 더 가난해진다...... 물건의 가치가 증가함에 비례해서 인간의 가치는 하락한다...... 노동의 산물은, 소외된 그 무엇으로서, 즉 생산자로부터 독립된 어떤 힘으로서 노동과 대립하게 된다."
마르크스 시대에 사회 문제에 대한 가장 통속적인 설명은 여전히 종교적인 종류의 것이었다. 사회의 불행은 신이 자기들에게 명령하는 바를 사람들이 복종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죄'를 버릴 수가 있다면야 모든 게 잘 될 텐데......" 이와 비슷한 견해는 오늘날에도 들을 수 있다. 보통은 종교적인 성격을 띠고 있지 않다는 점이 마르크스 시대의 설명과의 차이라면 차이랄까. 현대의 통속적인 견해는 "사회를 변화시키기 전에 개인이 먼저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개인이 자기의 '이기심'이나 '물질주의'(혹은 '집착')를 버릴 수만 있다면야 사회는 자동적으로 나아질 텐데......"
이와 관련있는 어떤 견해는 '모든' 개인이 아니라 권력을 쥔 '소수'의 핵심적 인물들의 변화를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발상은, 부와 권력을 쥔 자들이 "이치를 깨달아 반성하도록" 만들자는 것이다. 로버트 오웬(Robert Owen)이라는 한 영국인 사회주의자는 자기가 고용한 노동자들을 좀더 친절하게 대하라고 설득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어용 노조 지도자들도 이와 똑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 그들이 어떻게 사용자들의 범죄를 "실수"라고 부르는지 주시해 보라. 마치 약간의 분규만으로도 대기업을 설득하여 그들의 사회적 지배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음을 이내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마르크스는 이 모든 견해들을 '관념론'(idealism)이라고 못박았다. 사람들이 '관념'(ideas)을 갖는 것을 반대해서가 아니라, 이런 종류의 견해들이 관념을 인간의 생활 조건과 분리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관념론'이라고 낙인찍었던 것이다. 사람들의 관념은 그들이 살고 있는 생활의 종류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