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

 1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1
 2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2
 3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3
 4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4
 5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5
 6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6
 7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7
 8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8
 9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9
 10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10
 11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11
 12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12
 13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13
 14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14
 15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15
 16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16
 17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17
 18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18
 19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19
 20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농업행정조직 구조조정의 현황
1. 중앙 농정조직의 개혁
2. 지역농정조직 개혁의 추진과정과 현황
3. 지역 농업행정조직 구조조정의 사례분석
1) 지역농업기술센터로의 이관․통폐합 사례 : 경상남도의 경우
2) 복합적인 구조조정 사례 : 경상북도의 경우
Ⅲ. 농업행정조직 개혁의 허와 실
Ⅳ. IMF 지원금융 이후 금융패러다임 변화
1. 건국이래 최대의 금융혼란을 경험
2. 장기간 유지해오던 패러다임이 변화
3. 현재의 패러다임 변화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
Ⅴ. IMF와 한국 언론환경 변화
1. 한국 거시경제 지표의 변화
2. 기업 운영양태의 변화
3. 한국 광고산업의 급감
4. 구독․시청 행태 변화
5. 제작 비용 급등
6. 한국 언론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1) 한국 신문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2) 한국 방송산업 현황과 문제점
7. 한국 언론 구조조정 및 변화
1) 명예퇴직 및 정리해고
2) 구조조정
3) 임금
4) 감부 및 감면
5) 다각경영
6) 신문지면 구성의 변화
8. 한국 언론의 미래와 발전방향
1) 21세기 언론정책 기조
2) 한국 언론의 미래 및 쟁점
Ⅵ. IMF와 사회복지
Ⅶ. IMF와 고용문제
1. IMF관리체제와 고용문제
2. IMF 관리 체제에서의 고용 상황
3. 최근의 고용 상황 - 치솟는 실업률과 기형적 고용구조
4. 대량실업 시대의 고용정책
5. 다양한 고용 문제들
1) 경영합리화 속의 정리해고
2) 자동차, 철강산업
3) 금융산업
4) 유통산업
5) 건설산업
6) 기타
7) 근로자 파견제
8) 근로자 파견제 도입 논의 경과
9) 공익위원안의 내용
10) 공익위원 안에 대한 평가
11) 차별․배제되는 노동계층
12) 여성노동자
13) 하청노동자
Ⅷ. IMF 이후의 한국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
Ⅸ. 결론
본문내용
1947년 7월 미국 뉴 햄퓨셔 주의 작은도시 ꡐ브레튼 우즈ꡑ(Bretton Woods)에서 전후 세계 경제질서를 주도하는 역사적인 회의가 열렸다. 그 회의로 인하여 지구촌 경제에 이끄는 3개의 국제기구를 설립하기 위한 협상을 마무리 지었는데, 3개의 기구란 국제통화기금(IMF),국제무역기구(ITO),국제부흥개발은행(IBRD)다른 말로는 세계은행(World Bank)등이다.
하지만 47년도에 설립된 3개의 기구는 50년 12월에 무산이 되었다. 그러나 ITO의 설립정신은 남아 있어서 미국의 제안으로 관세와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인 GATT가 48년 1월 1일부터 발효됐으며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이 끝난 95년 1월 1일부터 세계무역기구(WTO)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44년 연합국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국제기구의 설립을 논의한 것은 국제통화질서가 심각한 위기에 처했기 때문인데, 제1차 세계대전과 대공황을 겪으면서 19세기에 유지해온 금본위제도는 붕괴가 되었다. 그 이유로는 보호무역이 성행하면서 무역 제한조치가 만연했고 환율이 불안정해지면서 각국가는 경쟁적으로 평가절하를 단행하였으며 제2차 세계대전은 극심한 인플레이션을 초래하였다. 당시 세계 경제의 중심국임을 자처하던 영국과 미국은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되는데, 영국은 케인즈가 만든 국제청산동맹안을 43년 4월 발표했으며 그해 7월 미국은 국제환안정기금 초안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영국안은 케인즈안, 미국안은 당시 미 재무성 차고나보 이름을 따 화이트안이라 불린다. 두안은 자유무역을 촉진하고 외환거래에 대한 각국 정부의 규제를 제안할 수 있는 국제기구가 설립돼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으나 구체적인 방안에 있어서는 양국이 미묘한 입장차이를 보였다.
당시 거대한 채권국이었던 미국은 국제수지 적자를 제거하기위해서는 국내유효수요를 조절해야 한다는 채무국의 의무사항을 강조한 반면에, 전후복구가 급선무였던 영국은 채권국도 국제수지 흑자를 축소해야 할 동일한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 케인즈안은 채무를 진 회원국에게 당좌대월을 할 수 있게 하는 등 신용창조기능을 부여한 반면에 화이트안은 회원국의 쿼터로 기금을 조성하고 그 쿼터 범위 안에서만 자금지원을 하도록 해 신용창조 기능을 완전히 배제하였다.
1년간 협상을 거쳐 44년 브레튼우즈에서 채택된 국제통화기금설립협정(Agreement of the International Monetary Fund)안은 화이트안을 기본으로 케인즈안의 일부 내용을 반영한 형태로 만들어 졌다.
45년 12월 27일까지 이 협정의 발효요건인 총 쿼타의 80%를 상회하는 35개국이 이를 비준함으로써 IMF가 정식 발족 하였는데, 워싱턴에 본부를 둔 IMF는 47년 3월 1일 최초로 업무를 시작했다. 출범이추 IMF 역사는 크게▶73년 유럽공동체가 공동변동환율제 채택을 발표하기 전까지의 부레튼우즈 체제 ▶변동환율제하의 70년대 ▶외환위기시대인 80년대 ▶90년대 등 네 시기로 나눠 살펴볼수 있다.
당초 IMF체제 아래서는 미국만이 대외지불수단을 모두 금으로 보유한 금본위국이며 다른 화원국은 모두 금과 미국의 달러화를 대외지불수단으로 보유하도록 돼 있었으며 달러만이 기축통화로서 금과 일정한 교환비육을 정하고 다른 나라들은 달러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일정한 금과 교환비율을 갖게 한것인데, IMF 설립 당시에는 금 1온스에 35달러로 평가하였다.
각 회원국간 환율은 각 회원국 통화와 달러화의 환율을 통해 간접적으로 결정 하였지만 세계교역량 증가에 따라 국제유동성의 부족 뮨제가 발생하였으며 미국과 여타 국가간 국제수지 불균형이 발생하면서 통화질서의 혼란이 발생하였다.
IMF는 협정문을 개정(1차)해 70년부터 특별인출권(SDR)이라는 국제결제수단을 창출해 국제유동성 부족문제를 해결하였으며, 결국 IMF 발족 당시 케인즈가 주장했던 신용창출기능이 부활한 것이다.
닉슨 대통령은 741년 8월 니달러화의 금태환 정지를 공식으로 선언함으로써 브레튼우즈 체제는 와해되기 시작 했으며, 그후 78년 개정으로 회원국가가 환율제도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 제 2차 협정문 개정이 나올때까지는 새로운 국제통화제도를 모색하는 기간이었다.
73년 유럽공동체가 공동변환율제 채택을 발표했으며 76년 1월 자케이카의 킹스턴에서 변동환율제도를 사실상 적법화시켜 브레튼우즈 체제는 붕괴되고 킹스턴 체제로 넘어가기에 이른다.
킹스턴 체제는 이밖에도 금 대신 SDR을 국제통화결제의 기본기준으로 삼았다.
82년 멕시코등 많은 개도국(개발도상국)이 외채상환불능의 위험에 당면하였다. IMF는 일부 개도국의 도산상태가 야기시킬 수 있는 국제금융기구의 붕괴위기를 막고자 노력하였으며, 외채위기관리는 IMF가 그동안 세계경제 발전을 위해 한 일 중 가장 뛰어났다는 평가를 받는다.
90년대 들어 IMF는 연차총회를 열 때마다 긴급금융지원에 필요한 재원확충 문제가 거론되고 있으며, 선진국들은 대체로 쿼터 증액보다 차입재원 확충을 선호하는 반면에 개도국은 쿼터 증액을 기대해 상당한 견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