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기술적 분석의 무용성에 대한 실증적 분석

이미지
준비중입니다.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투자론] 기술적 분석의 무용성에 대한 실증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술적 분석
2. 논문 분석
3. 분석 방법 설계
4. 분석 결과
5. 결론과 한계점
본문내용


기술적 분석의 무용성에 대한 실증적 분석


1. 서론

우리는 언론 등을 통해 주식 투자로 누가 몇 억을 벌었다느니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그러한 이들의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면 그들은 자신만의 합리적인 투자 방법과 확신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한 이야기를 들으며 많은 이들은 주식 시장에 대한 적절한 분석을 통해 큰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은 유혹을 느끼게 된다.
이번 보고서에서 다루게 될 주제인 기술적 분석 또한 초과 수익을 얻기 위한 하나의 분석방법으로서 과거 주식의 가격이나 거래랑 정보를 이용, 주가 변동의 추세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미래 주가를 예측하는 전통적인 증권분석 방법의 하나이다. 기술적 분석가들은 주식거래의 과거 자료를 도표(chart) 등의 수단으로 정리하여 주가 변화 추세를 찾으려 하기에 이러한 분석가들은 ‘chartist’라고도 불린다. 이들은 주가는 항상 반복하여 변화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재무 상태가 나쁜 기업의 주식이라도 주식의 매매 시점을 잘 포착하면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결국 기술적 분석에서는 과거의 주가나 거래량 정보 등을 이용하여 일정한 추세가 시작되는 시기를 발견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기술적 분석의 가장 큰 논리적 약점으로는 과거의 주가 추세나 패턴이 반복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기술적 분석의 기본 가정이 매우 비현실적이라는 점을 우선 들 수 있다. 그리고 과거의 동일한 주가 양상을 놓고 어느 시점이 주가 변화 추세의 시발점인가 하는 해석 역시 분석가에 따라 자의적으로 이루어진다. 결국 분석가마다 다른 결론에 이를 수 있다는 점 역시 기술적 분석을 신뢰하게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이다. 또한 시장이 변화하는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시장의 변동에만 집착한다는 점 등도 기술적 분석의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물론 효율적 시장 가설 하에서는 기술적 분석으로 초과 이익을 낼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 각 대학교의 투자 동아리나 증권 회사에서도 기술적 분석을 통한 투자의 비중은 크지 않다. 그러나 재무학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은 일반 투자가들에게는 주가 변화 분석을 통해 어떠한 법칙을 발견할 수 있을 것만 같은 유혹을 벗어던지기가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결국 그러한 이들 중 일부는 큰 손해를 보면서도 여전히 보다 현실 설명력이 높은 기술적 분석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본론에서의 실험을 수행하기 이전 자료 수집 과정에서 저마다의 타당성을 주장하는 기술적 분석 관련 서적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었다.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1.1. 참고 서적

- Bodie, Kane & Marcus, Investments, 6th edition, 2005.
- Hogg, Craig & McKean, Introduction to Mathematical Statistics, 6th edition, 2004.
- 김중근, 국제금융시장의 기술적 분석, 1992.
- 윤재수, 기술적 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2006.

1.2. 참고 논문

- Alexander, “Price movements in speculative markets: trend or random walks”, 1961.
- Jegadeesh and Titman, “Returns to buying winners and selling losers”, The Journal of Finance, Vol. 48, No. 1, 1993, pp. 65-91.
- 이정민, “기술적 분석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필터룰과 이동평균법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 논문, 2002.

1.3. 참고 웹 사이트

- Wikipedia, http://www.wikipedia.org/
- Mathworld, http://mathworld.wolfram.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