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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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1. 시문학파의 발생원인
2.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시문학파의 인식
3. 시문학파의 문학사적 의의
4. 시문학파의 대표적인 인물

11. 13. 2. 모더니즘운동의 허실
1. 모더니즘 시의 시작
2. 김기림이 주장한 모더니즘의 실상
3. 김광균의 모더니즘
4. 작품 한편이 과거로 치우친
5. 독자와의 대화 단절을 선언한 이상
6. 모더니즘의 다른 작가들

11.13.3. 생명파의 등장
1. 생명파
2. 등장 배경
3. 대표시인
4. 문학적 특징
5. 비판

11.13.4. 유파 밖의 여러 시인
1.《문장》지의 대표적 시인들
2.《詩苑》지의 대표적 시인들
2.《詩苑》지의 대표적 시인들

11.13.5 여성 시인의 작품세계
1. 1920-30년대의 시대상황
2.여성문학에 대한 인식
3. 김명순, 나혜석, 김일엽
4. 모윤숙, 노천명
본문내용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1. 시문학파의 발생원인
1) 당대 일제가 우리 민족에게 가한 탄압 정책의 문제
2) 한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광범한 확대

2. 문학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시문학파의 인식
문학은 현실에 대한 관심을 버려야 순수하게 된다.

3. 시문학파의 문학사적 의의
은 1930년 3월에 창간된 시가 중심의 문예 동인지이다. 동인으로는 김영랑, 박용철, 정지용, 정인보, 이하윤 등이 참여하였다. 편집인 겸 발행인은 박용철이며, 시문학사에서 발행하였고 1931년 10월 통권 3호로 종간되었다. 은 불과 3호밖에 안나왔지만 문학사적 의의는 크다. 우선 카프의 목적의식, 도식성, 획일성, 조직성에 반대하여 순수 문학을 옹호한 모태가 되었고, 시를 언어 예술로 자각한 현대시의 시발점이 되었다는 데서 그렇다. 시문학파가 추구하는 순수시란 어떠한 문학 외적 이념에도 반대하면서 시 자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한 경향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문학파의 순수시는 본래적인 의미의 순수시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프랑스 상징주의에서 비롯된 순수시는 말의 뜻만으로도 포착할 수 없는 미묘한 정신의 상태를 시어의 음악적 기능을 통해서 표현하려 했던 것으로, 신비적이고 초월적인 세계를 상징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에 비하여 시문학파의 시는 음악성에 특히 관심을 두는 것으로 드러난다.

4. 시문학파의 대표적인 인물
1) 김영랑
본명은 윤식이며, 영랑은 아호인데 에 작품을 발표하면서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1930년대 초기 ‘카프’ 의 관념적인 프로 문학이 범람하던 시기에 유미 주의적 견지에서 초기 ‘카프’ 의 관념적인 프로문학이 범람하던 시기에 유미 주의적 견지에서, 시문학. 동인들과 더불어 순수시 운동을 벌렸다. 그는 만해 한용운 처럼 현상계에 부재한 님을 갈구하는 혁명가이거나 종교시인도 아니며, 당대의 정지용처럼 이국정취에 취향을 보인 모더니즘의 시인도 아니며, 전통적인 리듬의 바탕 위에 인간의 순수 감정과 우리말의 정교한 아름다움을 탐구한 정통 시인이다. 영랑의 시적 비전은 식민지 현실에 대한 관심보다 유미탐구에 있다. 초기 시에서 영랑은 ‘내 마름’, ‘소색이는’, ‘얄개’, ‘실비단 하늘’ 등 새로운 조어와 전라도의 사투리를 발굴하여, 거기에다 그의 독특한 언어미와 전통적 판소리 율감의 심화 등을 더하였다. 영랑시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과거 지향성을 들 수 있다. 즉, 잃어버린 과거, 좌절의 슬픔, 기억할 수 없는 향수, 부재에 대한 고통의 신비화 성격을 띠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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