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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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아 컴퓨터 교육
1. 개관
2. 유아교육과 컴퓨터
1) 사회성 발달
2) 정서 발달
3) 인지 발달
4) 언어 발달
5) 신체 발달
3. 유아 컴퓨터 활동
1) 유아 컴퓨터 활동의 개념
2) 유아컴퓨터 활동을 위한 사전 전략
3)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유아교육 과정의 연계
4.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정보이용
2) 교사의 교수방법
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Ⅱ. 유아 수학교육
1. 유아 수학교육의 방향
2. 수학적 탐구
1) 수학적 탐구의 목표
2) 수학적 탐구의 내용
3.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 및 교수
1)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
2) 유아 수학교육 방법
4.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5. 유아 수학 교육의 평가
1) 유아 수학 교육 평가의 목적
2) 유아에 대한 평가
Ⅲ. 유아 언어교육
1. 언어교육의 중요성
2. 언어교육(언어생활영역)의 성격
Ⅳ.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개인적 특성
1) 지능
2) 성
3) 신체적 요인
4) 사회, 정서적 요인
2. 가정환경
1) 사회경제적 조건
2) 형제
3) 부모
4) 물리적 환경
3. 교육환경
1) 교사
2) 교수방법
Ⅴ. 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및 평가
1. 환경 구성의 원리
2. 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3. 유치원 일과를 통한 언어지도
1) 흥미영역 활동(개별활동)
2) 집단활동
Ⅵ. 언어교육 교수학습 방법
1. 총체적 언어교육의 원리
2. 총체적 언어교육의 전략
본문내용
Ⅰ. 유아 컴퓨터 교육

1. 개관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오락적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학습을 촉진시키거나 특정기술을 습득하도록 설계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한다(Alessi & Trollip, 1990). 그렇다면 유치원에서 사용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즉, 유아용 소프트웨어란 유아를 위해 교육적으로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명령문들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유아를 위한 소프트웨어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와 일맥상통하는 의미라고 할 수 있으나, 단 유아의 학습을 위하여 발달적으로 적절해야 하며,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보고 학습자가 조절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인 소프트웨어를 말한다는 것이다(이경우, 1995).
유아교육과정의 일부로써, 컴퓨터를 중심으로 제작된 학습자료를 말하며, 컴퓨터 프로그램 자체뿐 아니라 이와 연관된 모든 학습활동을 포함한다.
위의 내용들을 정리하면 소프트웨어의 일반적 정의와 교육용 소프트웨어, 유아용 소프트웨어와는 기계적인 프로그램의 작동 면에서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나, 각각의 목적과 지향하는 바가 다르게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유아용 소프트웨어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와 비슷하게 교육적인 면을 고려하지만 접근방법에 있어서는 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2. 유아교육과 컴퓨터

컴퓨터 기술의 초기발달에 있어서는 많은 학자들이 유아들은 컴퓨터에 대해 배울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더구나 유아가 컴퓨터를 가지고 과연 의미있는 활동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가졌었다. 그 이유로써 Goodwin과 그의 동료들은(1986) 유아가 컴퓨터 기술을 습득하는데 미숙하며, 적절한 프로그램의 부족과 교사들의 컴퓨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컴퓨터 교육의 효율성에 관해 이야기 할 때에는 적절한 시간동안 컴퓨터를 이용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형태의 컴퓨터를 사용하며 적절히 훈련받은 교사에 의해 컴퓨터가 사용되었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첫째,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어떤 전통적인 교수법이나 경험을 제공해 준다. 즉 컴퓨터는 학습자에게 학습자료나 내용을 제시하고 학생의 반응을 기억하고, 교수흐름이나 계열을 적용시켜 줄 수 있어 학습자의 학습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둘째,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교수-학습의 개별화 과정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즉 학생의 학습 숙달도나 진전 상태를 적극적으로 진단하고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결과에 대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컴퓨터는 적극적으로 학습의 개별화 과정을 조정할 수 있다.
셋째,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학습자가 원하는 대로 지구력이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즉 교사가 하기 힘든 반복적 개별지도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넷째,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매우 생동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수방법을 채택할 수 있게 해준다. 교사가 직접 가르치는 것처럼 질문과 응답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가르치는 방법을 쉽게 변경하여 가르칠 수 있고 논리적인 관계를 전개해 나갈 수 있게 해준다(김신도, 1990. 재인용).
유아에게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을 실시하는 점에 대해서는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있으며, 긍정적 입장을 취하는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Papert(1980)가 컴퓨터는 유아의 사고를 도와주고 모국어뿐 아니라 외국어 학습을 용이하게 해준다고 했고, Burg(1984)도 컴퓨터의 효율적인 측면을 운동, 언어, 사회적인 기능강화를 도와준다고 했으며, Walker(1983)는 컴퓨터는 생동적이고 활동적인 학습을 하게 해주며, 다양한 감각기관의 발달과 개념습득에 효과적이고 학습자의 심리적 부담 경감과 사고력을 증진시킨다고 하였다.
이런 연구결과와는 달리 컴퓨터를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계선(1985)은 고도의 과학의 결정체인 컴퓨터의 능력을 과신하여 컴퓨터에만 의존하는 경향과 시력의 장애를 우려했고, Getman(1983)은 유아들의 읽기와 문제해결력, 눈과 손의 협응이 부족하기 때문에 컴퓨터를 통해 실제로 배우는 것은 제한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