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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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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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Ⅲ. 유아의 인지적 발달 및 음악적 발달
1. 인지적 발달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
2) 부르너의 교수 이론
3) 유아교육에서의 시청각적 교수매체 활용
2. 음악적 발달
Ⅳ.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 교육론
1. 오르프의 음악 교육
1) 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교수 방법
2. 코다이의 음악 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음악교육의 내용
4) 교수 방법
Ⅴ. 교육 현장에서의 음악 교육론의 적용
Ⅵ. 결론
본문내용
유아에게 기초적인 음악지도를 하는 교사는 유아기의 특징적인 발달 과정, 즉 유아들의 정신적․육체적 성장과정을 먼저 의식해야 한다. 유아 국악 교육에 있어서도 그 대상인 유아의 음악적 특징과 능력을 파악하여 유아의 음악적 성장 발달 단체에 맞는 국악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당연한 과제이다.
음에 대한 인간의 감각 발달은 태어날 때부터 가능한데 보통 민감한 감각의 발달은 0세부터 시작하여 9세까지 급격하게 발달하다가 그 이후에는 발달 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아동기가 지나면 거의 발달하지 않으므로 큰 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인간의 소리 탐지에 대한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태아기 7˜8개월부터는 이미 산모의 뱃속에서부터 소리에 대한 자극에 반응한다. 생후 2개월에는 사람의 목소리에 대한 변별력이 생기고, 생후 3개월이면 시각과 청각의 상호반응에 의한 협응력이 보인다. 이에 따라 생후부터 소리의 탐색을 시작하여 중추신경을 통해 소리의 세계를 조직화하려는 기억력이 생긴다고 한다.
유아기의 어린이들이 의식을 가지고 음악적인 반응을 가질 수 있는 시기는 3세쯤이지만,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5세 이후에 음악에 뚜렷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한다고 한다. 5세 이후의 음악에 대한 뚜렷한 반응은 음에 대한 인식을 내재화하고 개념정의를 시작한다는 것이다. 즉 이 시기 이후부터는 음악을 소리자체에 대한 인식이 아니라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차원으로 즐길 수 있는 단계가 되는 것이다.
유아기의 음악 발달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유아기의 본능 중에는 음을 만들어내는 본능이 있다. 유아는 자기 주변에 있는 모든 물체를 음으로 만들어내는 본능을 갖고 있다.
(2) 유아는 음향 환경, 즉 소리와 변화에 특히 민감하다. 새로운 소리, 평범하지 않은 소리는 유아의 관심을 끈다. 여러 연구 조사 결과 유아들은 부드러운 고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유아는 리듬 패턴의 변화뿐만 아니라 빠르기와 비트의 변화에도 반응을 나타낸다. 빠르기와 비트의 변화는 유아의 심장 박동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유아는 일종의 창작행위로 볼 수 있는 옹알이 내지는 자발적인 노래 부르기를 좋아한다. 유아는 본능적으로 흥얼거리고 노래하며 소리내기를 좋아한다.
(5) 유아는 음악에 맞추어 몸을 흔들거나 춤추기를 좋아한다.
(6) 유아는 모방을 통해 노래를 배우고 기억하게 되며 선율적, 화성적인 것보다는 리드미컬한 곡에 더 관심을 갖는다.
(7) 유아는 여러 사람과 함께 맞추어서 노래 부르는 일을 힘들어하고, 너무 높거나 낮거나 빠른 곡도 잘 부르지 못한다.
(8) 유아는 귀로 듣고 기억하기를 좋아하고 단음으로 반주해야 잘 알아들으며 흥미를 유발하지 않는 노래는 싫어하고 오랜 시간 앉아서 음악을 듣지 못한다.
(9) 타악기에 대해 흥미가 집중되는 시기이며 여러 악기의 특징적인 음색 자체에 호기심을 갖는다. 따라서 악기를 만지고 치고 두드려보며 자유롭게 소리를 울려보는 충동적인 악기놀이를 한다.
(10) 음악을 좋아하고 음악에 대한 소질이 있어도 뚜렷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박자감이나 리듬감, 음정감 등이 확실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