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창의성 개발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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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창의성 개발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유아교육과정과 창의적인 표현생활
Ⅲ. 산책활동과 창의적 학습원리
1. 구체성의 원리
2. 통합성의 원리
3. 능동적 활동 및 상호작용 원리
Ⅳ. 미술교육을 통한 창의성 개발
1. 미술교육의 의의
2. 미술교육의 관점
1) 전통적 관점
2) 다른 시각에서 본 미술 교육의 관점
3. 로웬필드와 아이스너의 미슐교육사상 비교
4. DBAE의 미술교육
1) 작품제작(창조적 표현활동)
2) 미학(미적 지각활동)
3) 미술사(미술적 문화유산의 이해)
4) 미술비평(비평적 평가활동)
5. 미술 활동과 창의성과의 관계
Ⅴ. 유아기 역할놀이 지도
Ⅵ. 유아기의 기본 생활 습관 형성
Ⅶ.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극 놀이 활동
1. 역할극 놀이
2. 인형극 놀이
3. 모델링
본문내용
창의성에 관해서는 학자들에 따라 많은 의견과 접근 방식이 다양하다. 일련의 학자들은 개인의 능력, 태도, 성격, 특성 등의 창의적인 잠재력에 초점을 두었다. 즉 창의적인 사람은 특별한 소질을 가진 사람으로서 개인의 능력과 흥미에 맞는 훈련, 특별한 재능의 소유 여하에 따라 창의성이 실현된다고 보았다. 반면에 창의성을 과정 측면에서 정의한 학자들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의 단계를 제시하거나 아이디어를 통합하고 관계를 지각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창의성을 정의하였다. (Anderson, 1980: Tayloy, 1959: Koestler, 1964: 조성현, 1990에서 재인용)
Guilford(1965)는 확산적 사고를 창의적 사고의 특징으로 간주하여 이러한 능력이 창의적 잠재능력임을 지적하며 창의성을 종래의 지능과는 그 요인이 다르고, 특히 확산적 사고와 관련이 있는 지적인 능력이라고 보고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인으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종합 및 분석력, 문제에의 민감성, 재정의 및 재구성력 등을 들었다.
창의성은 능력과 인격 특성의 양면으로 분석될 수 있으며, 보통 창의력이라고 할 때에는 능력을 의미한다. 창의성을 창의력으로 보게 되면 성취성은 이미 길러져 있는 능력으로 보느냐, 가능성으로 보느냐에 따라 두 가지의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성취성은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기능의 두 가지가 있으며 창의적 사고력은 창의적 상상과 거의 비슷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창의적 사고는 확산적 사고(사고의 방향이 다양하게 변화되는 사고)와 수렴적 사고(어느 일정 방향으로 집중되어 가는 사고) 혹은 직관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분석적 사고)등이 통합된 개념으로 파악된다. 창의적 기능은 기술을 습득하고 숙달함으로써 길러질 수 있는 것이며 기술의 수준을 넘어서서 새로운 고차원적인 수준에 도달하게 된 것이다. 이것은 창의적 사고에 의한 기술의 재구성과 숙달에 의한 기술의 재결합이 고도로 이루어진 것이다. 창의적 기능은 창의적 표현력이라고 하는 말로도 사용할 수 있다.
Taylor는 창의성이란 비동조성과 같은 사고와는 질적으로 다른 생산적 사고와 독창적 사고를 포함하는 복잡한 개념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그는 창의성을 다음 3단계의 심리적 구조로 구분하였다. 첫째, 표현적 창의성으로 가장 기본적인 유형의 창의성으로 잠재능력을 활용한 독자적인 표현으로 나타낸 능력이며, 이 수준에서는 창의성의 소산에 대한 질적 수준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이것은 이후의 창의적 재능발달 수준과는 무관하고 자발적으로 조성되며 별개의 심리적 관계를 갖는다. 둘째, 발명적 창의성으로 이것은 연구력이 발휘될 때 작용한다. 이전에는 두 요소간에 별개라고 생각되었던 것에서 새롭고 특이한 관계가 있음을 인지하는 융통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의 생성에 기여하지는 않지만 이미 알고 있던 요소에서 새롭게 생성된 아이디어의 활용, 발달에 기여한다. 셋째, 혁신적 창의성으로 이것은 생동적이며 추상적인 개념을 요건으로 하며, 변화와 혁신적 창의성이 나타나는 형태는 돌발적인 창의성으로 추상적인 단계에서 새롭고 구체적인 원리를 고안해내는 작용이 포함된다.
Torrance는 창의적인 능력 배양을 위해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취에 가치를 두는 환경, 창의성 개발에 있어서 교사의 평가 행동, 유아의 창의적 사고와 직결되는 평가 및 행동의 습득을 들고 있다. 그는 이러한 요소를 이루기 위해서 교실 내에서 유아의 질문을 존중해 줄 것, 유아의 상상이나 색다른 아이디어를 존중해 줄 것, 유아들에게 자신의 아이디어의 가치를 인정해 줄 것 등을 강조하였다(김명희, 1981).
유아가 가지고 있는 창의적 잠재능력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고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킬 수 있는 교육 과정이 창의성 개발에 있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는 창의적 사고가 냉철한 이성적 판단을 기초로 성립하는 논리적 사고나 비판적 사고와는 달리 주변의 분위기나 주위의 압력에 의해 결정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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