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통신사 레포트

 1  조선 통신사 레포트-1
 2  조선 통신사 레포트-2
 3  조선 통신사 레포트-3
 4  조선 통신사 레포트-4
 5  조선 통신사 레포트-5
 6  조선 통신사 레포트-6
 7  조선 통신사 레포트-7
 8  조선 통신사 레포트-8
 9  조선 통신사 레포트-9
 10  조선 통신사 레포트-10
 11  조선 통신사 레포트-11
 12  조선 통신사 레포트-12
 13  조선 통신사 레포트-13
 14  조선 통신사 레포트-14
 15  조선 통신사 레포트-15
 16  조선 통신사 레포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 통신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Ⅰ. 서론
1. 조선 통신사란? (사진, 적절한 설명-언제 처음, 수행 인원, 기간, 목적, 등등)
2. 통신사 파견의 목적
1)조선의 경우
2)일본의 경우

Ⅱ. 본론
1. 통신사의 시대적 구분
1)조선 전기의 통신사
2)도요토미 히데요시 정권의 통신사
3)조선 후기의 통신사

2. 쓰시마 번의 역할 및 의의
1)쓰시마에 대해서(조선과의 관계)
2)조선에 집착한 이유
3)통신사가 남긴 흔적
본문내용
1)통신사의 정의

조선통신사(朝鮮通信使)는 '일본에 파견된 조선 국사의 명칭', '조선시대에 우리나라에서

일본 바쿠후[幕府]의 쇼군에게 보낸 공식 사절단‘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조선통신사의 여러 취지는 무로마치[室町] 쇼군[将軍]으로부터의 사절과 국서에 대한 답례로서 1375년에 아시카가 요시미츠[足利義満]에 의해 파견된 일본국 국사에 대한 친선시절로서 파견된 것이 시초이다. 15세기 중반부터 잠시 단절되어 아즈치모모야마[安土桃山]시대(오다)의 이씨조선에서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가 조선에 침략할 것인가 아닌가를 확인하기 위해 히데요시에게 파견하였다. 그러나 그 후 임진왜란에 의해 조․일간 외교관계가 단절되어 중단되었고, 그 후 에도시대에 재개 되었다. 광의의 의미로는 무로마치 시대에서 에도시대에 걸친 전부를 가리키지만 일반적으로는 조선통신사라고 하는 경우는 협의의 의미인 에도[江戸]시대의 것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통신은 두 나라가 서로 신의(信義)를 통하여 교류한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당시 왜구에 의해 흔들렸던 양국 간의 관계를 신의가 통하는 통신사를 파견하여 우호, 교린관계로 만들어가자는 뜻이다. 조선왕조실록에는 ‘일본통신사(日本通信使)’라고 그 명칭이 나오며 ‘조선통신사’는 일본학자들이 주로 사용한 용어라고 한다.
통신사로 규정할 수 있는 원칙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국왕으로부터 일본쇼군에게 파견되어야 한다. 둘째 쇼군에 대한 길흉조사, 또는 양국 간의 긴급한 문제해결의 목적을 가지지만, 회례 · 보빙의 의미는 없어야 한다. 셋째 조선국왕으로부터 쇼군 앞으로 서계 및 예단을 가지고 간다. 넷째 사절단은 중앙관리 3인 이하로 편성한다. 다섯째 통신사 또는 그에 준하는 국왕사의 호칭을 써야 한다, 등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