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

 1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1
 2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2
 3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3
 4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4
 5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5
 6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6
 7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7
 8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8
 9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9
 10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10
 11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11
 12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12
 13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13
 14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14
 15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15
 16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기분석] 이온크로마토 그래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1. 이온 분석의 발달 과정
2. 이온 크로마토그래피 기술의 장점

■ 본 론
1. 분석 원리
2. 분석장치
3. 실험방법
4. 기기 사용법
5. 분석자료의 분석 방법
6. 실험결과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 론
1. 이온 분석의 발달 과정
분석 화학은 다양한 학문과 산업 분야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사회 발전에 따라 분석 대상물질과 성분이 증가하고 있으며, 분석기술 또한 발전하고 있다. 이온성과 극성 성분의 존재 여부 및 농도를 아는 것은 분석 화학자들의 주요한 과제중의 하나였으며, 이를 위하여 여러 가지 분석법이 사용되어 왔다.
무기 화합물의 분석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어 왔다. 이온성 물질을 분석하기 위한 기존의 분석법으로 습식 분석법(wet chemistry) 등이 사용되어 왔고, 양이온 분석에는 원자 흡광 또는 발광(Atomic absorption or emission), ICP(Inductively Coupled Plasma)등의 기기가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종래의 습식법(즉, 비색법, 분광법, 탁도법 등)은 인력과 시간의 소모가 많고, 많은 양을 시료를 처리하기 어려우며, 부정확성 등이 단점으로 지적되어왔다.
액체 크로마토그래피(HPLC)
HPLC를 이용한 음이온의 분리, 검출이 시도 되었으나, 여러 이온을 동시에 낮은 감도까지 검출하는데는 한계가 있었다. HPLC로 이온성 물질을 역상 분리 메카니즘에 의해 분리 하고 자 하는 경우, 분석 물질의 이온성을 중성으로 만드는 조작 과정을 거쳐야 한다. 또한 검출의 경우, 일부 이온만이 자외선 단파장 영역에서 빛에 대한 흡광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HPLC에서 많이 사용하는 자외선/가시광선 검출기를 이용한 음이온 분석은 어렵다. 몇몇 이온은 발색 시약과 반응시켜 발색단(chromophore)을 결합 시킨 후 검출할 수 있으나, 이온에 따라 각기 반응시약, 조건, 측정파장이 달라 이의 실용적인 사용이 어렵다.
기체 크로마토그래피(GC)
GC의 경우, 비휘발성 물질을 분석할 때 유도체화 과정을 통해 휘발성이 갖도록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온 크로마토그래피(Ion Chromatography:IC)
이온 크로마토그래피는 1975년 미국의 다우 화학 회사와 Bauman, Small, Steven에 의해 고안된 획기적인 기술로서, 이온성 시료를 이온 교환 컬럼을 사용하여 분리한 후 화학적 서프레서-전기 전도도 검출기를 사용하여 각 성분의 농도를 측정하는 기술이다.
IC는 이온성 물질을 원래의 상태로 분리가 가능하므로 분리를 단순화할 수 있고, 이로서 선택성을 더욱 잘 조절 할 수 있다. 또한 IC에서는 전기 화학 검출기(Electrochemical detector)의 사용으로 다양한 종류의 발색단이 없는(nonchromophoric) 분자의 검출을 가능 하게 했다.
고성능 이온 교환 칼럼의 사용과 더불어 서프레서를 사용한 전기 전도도 검출 기술의 발달로 수용액 중에서 해리되어 높은 전도도 값을 갖는 대부분의 무기 이온류는 고감도 검출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칼럼의 발달과 전기 화학 검출 기술에 의해 무기 음이온, 양이온, 다가 음이온, 전이 금속, 란탄계, 유기산, 이온성 계면활성제, 당단백질에 붙어 있는 올리고당까지 분석의 영역이 확장 되었다. 이제 IC는 분리와 검출면에서 기존의 분석 기술로 불가능한 영역까지 뛰어난 분석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환경분석을 위한 기기분석 제5판 高田외 동화기술,1997
기기분석의 원리 제5판 박기채外 자유아카데미,1999
기기분석 김승재,서성규 동화기술, 2000
(기초.실험)기기분석 전용순외 3인 동화기술,1997
분석화학, 기기분석 최재성 동화기술,2000
하고 싶은 말
이온크로마토 그래피에 대한 실험 내용 및 결과를 사진과 결과 테이타를 엑셀로 정리해서 만들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