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

 1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1
 2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2
 3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3
 4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4
 5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5
 6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6
 7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7
 8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8
 9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9
 10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10
 11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11
 12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12
 13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세잔 작품의 시기별 특징

1. 초기(1865~1871)

2. 인상주의 시기(1872~1878)

3. 구성주의 시기(1879~1890)

4. 종합주의 시기(1890~1906)

Ⅲ. 세잔 조형 방식의 영향

Ⅳ. 나오는 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19세기 말의 화가 폴 세잔(Paul Cezanne, 1839-1906)은 "현대 미술의 아버지"라 불릴 만큼 후대의 미술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는 초기에 과거의 거장들의 작품을 연구하며 그들의 기법을 익히고, 동시대 작가들의 기법을 자신의 화면에 적용시켰다. 그리나 후기로 갈수록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하여 폴 고갱(P.Gauguin), 클로드 모네(C.Monet), 까미유 피사로 (C.Pisarro) 등의 동시대 화가들뿐만 아니라 파울 클레(P.Klee), 로저 프라이(R.Fry)와 파블로 피카소(P.Picasso) 등의 프랑스 입체파 화가들, 모리스 드니(M.Denis), 카지미르 말레비치(K.Malevich), 피에르 보나르(P.Bonard) 등 후대의 많은 이론가와 화가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그러므로 입체파를 비롯한 현대미술의 중요 그룹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세잔을 이해한다는 것은 현대미술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첫 단추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미술사에 등장하는 작가들 중에서 세잔만큼 인물화, 풍경화, 정물화를 모두 다룬 화가는 없었다. 그는 다양한 장르에서 대부분 공통된 관심사를 보이고 있지만 작가 자신이 배열할 수도 있고 오랜 시간 관찰이 가능한 정물화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 세잔만의 공간구성법과 색채와 형태의 관계가 가장 잘 드러내는 것이 그의 정물화라고 할 수 있으며, 세잔의 정물화는 그가 전 생애에 걸쳐 제작했던 장르이기에, 그의 작업 전반을 살펴보는 좋은 도구가 되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세잔의 정물화에 집중하여, 작품의 변화과정과 그 안에서 성립되는 그의 독특한 조형방식을 살피고, 나아가 그 것의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Ⅱ장에서는 세잔의 정물화를 시기별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세잔의 작품은 대부분 4단계로 나뉘어지나, 학자들에 따라 그 세부 년도가 조금씩 다르다. 본고에서는 세잔의 정물화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초기(1865-1871), 인상파 시기(1872-78), 구성주의 시기(1879~1890), 종합주의 시기(1890~1906)로 구분하였다. 세잔에 대한 평가에서 자주 누락되는 초기 작품을 연구한다는 것과 그의 작품의 변화와 기법의 완성 과정을 차근차근 살펴볼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이 입체파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현대미술 전반에 그의 방식은 큰 영향을 미쳤으나, 이를 가장 직접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입체파이기에 둘 사이의 연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미술사 안에서 나타난 세잔 방식의 수용을 살피는 좋은 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Michel Hoog (이종인 옮김), 세잔-사과 하나로 시작된 현대 미술, 시공사, 서울, 1996.
보라르 (박재삼 옮김), 세잔-근대회화의 아버지, 신구 문화사, 1977.
조용진, 서양화 읽는 법, 사계절, 서울, 1997.
John Golding (황지우 역), 큐비즘, 열화당, 1988.
폴 세잔 (조정훈 옮김), 세잔과의 대화, 다빈치, 2002.
Barr, H. Alfred , Picasso,50Years of his Art, New York:The Museum of Modern Art, 1980.
Cahn Isabelle, Melchior-Durand Stéphane, Couto Fatima Morethy, l’Abcdaire de Cézanne, Paris: Flammarion, 1995.
Pierre Daix, Cubist and Cubism, New York:Rizolli, 1982.
Romano, Eileen(Editor), Cézanne, New York: Rizzoli, 2005.
Rober, Rosenblum and Janson,H.W., Art of the Nineteenth Century, New York: Harry N.Abrams,Inc., 1984년.
Schapiro Meyer, Cézanne, New York: Harry N.Abrams,Inc., 2004.
Venturi, Lionello, Cézanne, ed.Skira, 1985.

정기 간행물

Dossier de l'art, Cézanne, N°25, (septembre-octobre 1995년)

학위 논문

송기매, 입체파 초기(1907~09)의 피카소∙브라크 회화에 나타난 세잔느 영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미술사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송인희, 폴 세잔느의 정물화 연구, 홍익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