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그리스의 문화, 생활상, 자연환경과 역사 및 철학사상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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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 그리스의 문화, 생활상, 자연환경과 역사 및 철학사상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그리스의 문화와 생활상
1. 인구와 민족
2. 종교
3. 언어
4. 예술
5. 축제
6. 언론 매체
7. 건강과 음식
8. 관광지

Ⅱ. 그리스의 자연환경

Ⅲ. 그리스의 역사
1. 크레타 문명(미노아 문명)
2. 미케네 문명
3. 기하학 시대
4. 고풍의 시대
5. 아테네와 살론
6. 스파르타
7. 페르시안 전쟁
8. 고전 시대(B. C. 480~B. C. 338)
9. 펠로폰네소스 전쟁
10. 마케도니아의 부상과 알렉산더 대왕

Ⅳ. 그리스 철학 사상
1. 이오니아학파
2. 탈레스(BC 624~BC 546)
3. 소피스트
4. 프로타고라스(BC 485~BC 414)
5. 소크라테스(BC 469~BC 399)
6. 플라톤(BC 429~BC 347)
7. 이데아
8. 국가론(國家論)
9. 소크라테스의 변명
10. 아리스토텔레스(BC 384~BC 322)
본문내용
Ⅰ. 그리스의 문화와 생활상

그리스에는 전통적인 관습이 넘쳐흐르고 있다. 명명일(생일 대신에 축하함), 결혼식, 장례식 등은 중요하게 여기며 특히 명명일에는 집을 개방하고 선물을 들고 축하하러 온 손님들에게 간단한 음식들을 대접한다. 결혼식은 매우 즐거운 축제이며 춤과 축연이 베풀어지고 주연은 며칠 동안 계속되기도 한다.
또한 몸에 걸치고 있는 모든 것을 벗어 버리고 싶다면 지정된 누드비치(Nude Beach)만큼 좋은 장소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는 전통적으로 예의를 중요시하는 국가이기 때문에 예절에 벗어나는 일은 삼가야 한다.
한편 그리스인들은 축구를 광적으로 좋아하여 남자들의 대부분은 직접 축구를 하거나 아니면 관중으로 축구장에 들르곤 한다. 농구는 축구 다음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 그리스를 방문하면 많은 환영을 받는다. 왜냐하면 그리스인은 아이들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1. 인구와 민족

공식적인 그리스 인구는 1995년의 인구 조사에서 1050만 명으로 집계되었다. 아테네의 인구는 약 250만 명이지만 아테네에 포함된 지역까지 합치면 337만 명에 이른다. 다른 대도시로는 테살로니카가 40만 명, 피라에우스(Piraeus)가 50만 명, 파트라스(Patras)가 14만 명 그리고 이라클리온(Iraklion)에 10만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그리스 내에 거주하는 가장 큰 소수 민족으로는 트라키아에 30만 명, 브리톤스(Britons)에 10만 명이 거주하는 터키인이다. 그 외에 5000여 명의 유태인, 에피루스에 있는 블라흐족과 사라카차니 양치기들이 있고 최근에는 알바니아인이 많이 유입되었다.

2. 종교

그리스인 가운데 97%가 그리스 정교를 신봉하고 있다. 나머지는 카톨릭, 개신교(프로테스탄트), 복음주의, 유태교, 이슬람교를 믿고 있다. 지방에 살고 있는 나이 많은 사람들은 신앙심이 매우 깊지만 대부분의 젊은이들은 세속적인 것에 더 관심이 많다.

동방 정교회
기독교는 많은 교파를 형성하고 있지만 아래와 같이 편의상 세 가지 갈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구교(카톨릭과 동방 정교회). 동방 정교회는 중근동 지역(그리스 등)을 비롯해 구공산권 각국에 퍼져 있는 반면, 카톨릭은 로마 교황을 정점으로 유럽 남부 대부분과 남미를 비롯해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다. ② 종교 개혁 이후 루터와 칼빈의 신조를 이어받아 온 유럽 북부 여러 나라의 프로텐스탄트 각 교파. ③ 주로 앵글로색슨 계통에서 전개한 프로테스탄트. 영국에서 신앙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간 사람들의 종교가 여기에 속한다.
이 가운데서 특히 동방 정교회(또는 동방 교회)는 크게 그리스 정교회와 러시아 정교회의 두 줄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두 나라 외에도 루마니아 정교회, 세르비아 정교회, 불가리아 정교회 등 동구권을 비롯해 세계 각지로 흩어져 있다. 동방 정교회라는 명칭은 카톨릭이 서방 교회라는 것과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
원래 동방 정교회와 서방 교회는 같은 울타리 안에 있었는데 이처럼 나누어진 직접적인 원인은 로마 제국이 395년 동로마 제국(또는 비잔틴 제국)과 서로마 제국으로 양분된 것과 때를 같이하고 있다. 교회는 이처럼 분열의 씨를 가지고 있었지만 최종적인 양분은 1054년에 일어났다. 이 때부터 그리스 신학과 라틴 신학의 두 신학 체계를 형성하며 분열되었는데 그리스 신학은 그리스어를 바탕으로 희랍 철학의 영향을 받았고, 라틴 신학은 라틴어를 바탕으로 하는 라틴 민족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동방 정교회는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이며 지성적인 특징을 가진 반면, 서방 교회(카톨릭)는 윤리적이며 실천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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