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의어제와 오늘 기말]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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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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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9주 봉건체제해체기 및 애국계몽기의 문학사(1980~1900)
2. 육당 최남선의 창가와 신체시에 나타난 일본적 색채에 대하여 지적하라.
5. 교술적 문학의 목적과 효과를 설명하라.

제10주 일제식민통치 전반기의 문학사(1910-1920)
2. 육당과 춘원의 문학이 민족주의에서 친일노선으로 기울어진 까닭은?
3. 시조부흥운동의 허점을 말하라.
5. 소월 시의 형식적 놀라움에 대해서 말하라.
7. 1920년대 소설에서 낡은 요소는 어떠한 것들인가?
8. 이인직의 신소설이 드러내고 있는 자기모순에 대하여 설명하라.
13. 이광수와 신채호의 작품의식을 비교하라.
14. 자연주의와 사실주의는 서로 어떻게 다르며 어떻게 비슷한가?
15. 이른바 이라는 주장에 대하여 비판하라.

제11주 일제 식민통치 후반기의 문학사
1. 1930년대 문학의 근대성은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2. 의 성격에 대하여 비판하라.
4. 백석의 시가 오늘의 우리 삶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까닭은 무엇인가?
6. 일제의 농촌정책과 1930년대 농민문학의 상관성에 대하여 설명하라.

제12주 해방 및 분단체제 고착시기의 문학사

2. 순수문학론에 내재된 허위의식을 비판해 보라.
3. 시인 김수영이 ‘시는 온몸으로 밀고 나가는 것’이라 말했는데, 이 말을 풀어서 설명해보라.
8. 최인훈의 소설 에서 작품의 중심인물인 이명준의 행동을 비판하라.
16. 순수 참여 논쟁의 성격을 비판하라.

제13주 산업화 및 후기산업사회 시기의 문학사
1. 이상과 80년대 해체시를 비교 검토하라.
4. 이문열의 작가의식에 대하여 비판하라.
10. 상업주의 소설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비판하라.
12. 한국문학사에서 1980년대 후반의 해금조치가 지니는 의의는 무엇인가?

제 14주 북한문학사의 이해
5. 주체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9.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비판적 리얼리즘의 차이를 설명하라.
10. 북한의 문학은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의 본질과 어느 정도 부합되고 있는가?
본문내용
7. 1920년대 소설에서 낡은 요소는 어떠한 것들인가?
1920년대 문학에는 사실주의 소설의 등장했다.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성격의 소설을 발표했으며 이광수 등은 1910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립했다는 점에서 근대 소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 했다. 3인칭 시점과 과거 시제의 사용 등을 통해 근대소설의 매우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시점’에 대해서 분명히 의식함으로써 우리 소설이 한 단계 발전 했다고 할 수 있다.
5. 주체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주체사상이란 인민대중을 역사와 사회운동의 주체로 보는 사상이다. 인민대중은 온갖 예속을 벗어나 사회를 개조 발전 시켜 나가려는 사회 계급적 본성을 갖는 존재라는 것이다. 인민대중의 이러한 자주적 요구와 지향은 집단적인 힘으로 발휘되며 이를 통해 실현될 것이다. 인민대중은 자신의 역할을 자각해야 했다. 그런데 인민대중은 역사의 주체이지만, 저절로 그들의 힘이 발휘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주체사상은 인민대중이 올바른 지도를 받아야만 자신의 역할을 자각하여 하나로 뭉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지도와 대중의 결합은 혁명운동의 필수조건이 된다. 주체사상에 의하면, 지도란 수령의 유일한 영도와 이를 보장하는 당의 역할을 맡는다. 수령이 인민대중의 최고 뇌수이고 통일 단결의 중심인 만큼 자주성의 실현이란 수령에 무한히 충실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8. 이인직의 신소설이 드러내고 있는 자기모순에 대하여 설명하라.
이인직은 일본 유학생활을 통하여 발달된 문명을 접하며 일본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고 그러면서 자신이 지식인이라고 여기게 된다. 그는 또 지식인으로서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알리고 계몽시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한 그의 생각이 그의 작품을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읽혀지고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작품이 되도록 하는데 기여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이유들로 한자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후리가나의 방식을 선택 했다.
1. 이상과 80년대 해체시를 비교 검토하라.
이상은 잠재의식이 강한 작가로서 인간이 무의식적을 계발해서 억압된 정신을 나타내고자 자동기술법이라고 하는 것을 그의 작품 속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불안의식, 부정의식, 자신의 절망과 불안을 드러내었다. 그런 드러냄의 작품이 극복하는 방식은 아니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남북한 비평 연구 - 남원진 지음 / 역락
한국 현대문학 비평사론 - 임영봉 지음 / 역락
창작과 비평 71호 -1991년 봄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김광길, 심원섭 지음 / 국학자료원
소설의 운명 소설의 미래 - 장영우
문학비평의 언저리 - 윤병로
북한 문학의 이해 -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 국학자료원
한국 현대 문학사의 온전한 복원 -1988년 월북문인 해금 정호웅
민족주의의 원심력과 민족 절대주의의 오류 - 이광수의 경우(친일문학의 논리와 사상 - 충북대교수
최남선(1890-1957, 서울) http://hunii70.com.ne.kr/epis/namseon.htm
서정시의 이데올로기와 수사학 - 최승호 국학자료원
윤기영의 문학의 향기
모닥불 - 백석 시전집. 이동순 엮음 솔출판사>
이동순 교수의 侍와 詩人 이야기 -한용운에서 신현림까지- 도서출판 월인>
시인·작가 탐방 - 이용악의 문학세계 - 이야기 손님 : 윤영천, 나희덕
한국 현대 문학사의 온전한 복원 -1988년 월북문인 해금 정호웅
창작과 비평 71호 -1991년 봄
문학비평이란 무엇인가 -김광길, 심원섭 지음 / 국학자료원
남북한 비평 연구 - 남원진 지음 / 역락
한국 현대문학 비평사론 - 임영봉 지음 / 역락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103&eid=w584ZKQSJbRhavJLdgQMd/yD01bnLwEt&ts=1055500533
http://cyberhumanrights.com 사이버 민주 인권관 - 인권활동
- 이승환) http://web.chungbuk.ac.kr/%7Ewhan86/thesis53.htm
http://hongkgb.x-y.net/stream/stream10-2.htm
http://cafe.naver.com/daha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555
http://d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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