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u-learning, u-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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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u-learning, u-러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비쿼터스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유비쿼터스의 인식전환
3.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특징
4. 유비쿼터스의 패러다임

Ⅱ. u-learning이란
1. U-learning의 등장배경
2. u-learning의 개념
3. u-learning의 특징

Ⅲ. u-learning의 적용 사례
1. 국외 적용사례

Ⅵ. 적용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기술적 측면
2. 정책적 측면
3. 미래 u-러닝의 지향점
본문내용
Ⅰ. 유비쿼터스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라틴어 ‘ubique’에서 유래한 용어로 ‘어디서나(every where) 존재한다’는 뜻으로 이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하더라도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 또는 공간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비쿼터스(Ubiquitous)라는 용어를 IT분야에서 새로운 의미로 처음 제시한 사람은 미국 제록스(Xerox)사 팔로알토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 박사이다. 그는 '미래의 컴퓨터는 우리들이 컴퓨터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은 형태로 생활 속에 파고들게 되며, 하나의 방에 수백 개의 컴퓨터가 자리 잡고, 컴퓨터들이 유선 네트워크와 양방향 무선 네트워크로 상호 접속되며, 분산되어 있는 수많은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되어 사람이 많은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컴퓨팅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도래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 유비쿼터스 컴퓨팅 : 물리공간을 지능화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 물리공간에 펼쳐진 각종 사물들을 네트워크로 연결 유비쿼터스는 용어적인 측면에서 살펴볼 때 크게‘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과‘유비쿼터스 네트워크(Ubiquitous Network)’로 나누어진다. 미국의 마크 와이저 박사가 제안한 것은 정확히‘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이고 이후 일본에서 1999년에‘유비쿼터스 네트워크’로 그 개념을 확장시켰다.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은 모든 곳에 컴퓨터 칩을 집어넣은 환경을 말한다. 도로, 다리, 터널, 빌딩, 건물벽 등 모든 물리적 공간에 컴퓨터 칩을 넣어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되고 전자공간과 연결되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공간을 만드는 개념으로, 기존의 홈 네트워킹이나 모바일 컴퓨팅보다 한 단계 발전된 컴퓨팅 환경을 말하는 것으로써 어느 곳에나 컴퓨터를 설치하여 사용자가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를 가진 개념이다.
반면에 일본에서 주장하는‘유비쿼터스 네트워크(Ubiquitous Network)'는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에 연결(네트워킹)되어 있는 IT환경을 의미한다. 이는 컴퓨터를 가지고 다니면서, 예를 들어 휴대폰이나 PDA와 같은 휴대용 단말기를 가지고 다니면서, 멀리 떨어져 있는 각종 사물과 연결하여 그 사물을 사용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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