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

 1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1
 2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2
 3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3
 4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4
 5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5
 6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6
 7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7
 8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8
 9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9
 10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10
 11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11
 12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12
 13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13
 14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14
 15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15
 16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16
 17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17
 18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18
 19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19
 20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상담] 행동적 가족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차 례


1. 행동적 가족치료
제 1절 행동주의적 가족치료의 발달과 이론가들
제 2절 이론적 구조
제 3절 행동적 가족치료의 기법
1. 행동적 부모훈련(BPT)
2. 행동적 부부치료(BMT)
제 4절 행동적 가족치료의 효과
제 5절 가족치료에서 행동적 모델의 공헌과 한계점
결 론
본문내용
행동적 가족치료


인간이 사회를 형성하면서 각각의 개인은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그 구조 속에 어떻게 적응하며 조화를 이루어 나가는 가에 대하여 항상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사회구조에 잘 적응한다는 것은 개인이 지닌 행동의 건강한 기능에 속한다고 보았다. 건강한 행동기능의 주제는 행동과학이 결혼 및 가족치료의 접근에 가까이 하는 계기가 되었다. 행동과학의 관점은 인간의 행동이 선천적으로 주어지기보다는 반복되는 행위에 의하여 습득되고 유지되며 그럼으로써 그것이 그의 어떤 행동형태가 된다. 비록 그의 행동이 어떤 문제적 범주에 속한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학습에 의하여 습득되었다고 믿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행동이란 고착되었다기보다는 끊임없는 반복과 인지에 의하여 표면화되고 아울러 변화된다는 사실이며, 행동은 주어진 순서에 따라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인간 간의 상호작용에서 표현되어지는 행동은 그가 지니고 있는 생각과 느낌 그리고 상대방에 대한 인지의 차이에서 달라질 수 있다. 가족 간의 행동의 표현은 그것이 가족 외의 사람에게 표현되는 것과는 좀 더 차이가 있다고 본다. 이것은 가족이라는 공동의 정서적 관여가 각 구성원에게 기대하는 것과 더불어 무의식적인 흐름이 그 각각의 가정 내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어떤 아이가 행동상의 문제가 있어서 행동수정을 받아야 된다고 하였을 때, 먼저 그 아이의 부모와 함께 의논할 뿐만 아니라, 그 아이를 둘러싼 환경 혹은 그 가정 내에 존재하는, 그럼으로써 그 아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의식적, 무의식적 사실들을 알아야 한다. 모든 가정은 부부에 의하여 창조된 독특한 그 무엇이 있으며, 그 곳에서 가족구성원은 성장되며, 때로는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인 인간이 되기 때문이다.
1960년대 말부터 행동학습원리를 사용한 방법이 인간의 치료에 도입되기 시작하였고, 부모를 포함한 행동적 가족치료가 1970년대부터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오늘에 이르렀다. 이 가족치료는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수정모형을 가족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도입시킨 것으로써 인간을 환경에 의하여서만 영향을 받는 중간적 블랙박스로 본 것이다. 이는 인간의 행동이란 그들 자신의 행함이라는 반응에 의하여서만 결정되고 있으며, 아울러 이 행동이란 이미 학습된 행동적 연결고리에 저장된 기억들이 어떤 자극-즉 보상, 벌, 접촉된 사건들에 의하여서 반응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행동주의 학자들에 의한 행동적 가족치료는 부적응적인 행동은 배운 행동이지만, 배우지 않을 수도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일생을 통하여 배우는 것이므로 적응적 행동을 새로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전제에서 시작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