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문화] 일본의 기독교 수용 양상과 그 특징

 1  [종교와 문화] 일본의 기독교 수용 양상과 그 특징-1
 2  [종교와 문화] 일본의 기독교 수용 양상과 그 특징-2
 3  [종교와 문화] 일본의 기독교 수용 양상과 그 특징-3
 4  [종교와 문화] 일본의 기독교 수용 양상과 그 특징-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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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와 문화] 일본의 기독교 수용 양상과 그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천사금렵구’ 분석
1. 작품 소개
1.1. 작가 유키 카오리
1.2. 전체적인 줄거리
1.3. 인물소개
2. ‘천사금렵구’ 에 나타난 기독교 모티브와 그 변형
3. 이교적 요소의 반영
3.1. 일본 신화와의 비교
3.2. 불교적 요소
3.3. 그리스 로마 신화적 요소
3.4. 기타 요소들의 혼재
Ⅱ. 1차 결론
Ⅲ. 일본의 기독교 수용 양상
1.강력한 국가 체제의 존재
2.가려쓰기 전통
3.가미사상(다신교 사상)
4.의례 중심주의
5.상업주의
Ⅴ. 현재 일본에서의 기독교
1. 대중문화에서의 소비
1.1. J-Pop 에서 나타나는 기독교 요소
1.2. 소설 : Trinity Blood - 요시다 스나오
1.3. 애니메이션 : 신세기 에반게리온 - 안노 히데아키
2. 일상생활에서의 소비
2.1. 교회결혼식(코카키겟콘시키)
2.2. 크리스마스
2.3. 미션스쿨의 유행
Ⅵ. 최종 결론


본문내용
Ⅰ. ‘천사금렵구’ 분석

1. 작품 소개

1.1. 작가 유키 카오리

1987년 ‘여름옷의 에리’로 데뷔하여 가장 유명한 대표작으로 5부작 ‘백작카인시리즈’가 있다. 유키 카오리의 작품 전반을 끌고 나가는 모티브는 인물간의 사랑과 증오 그리고 정신적인 위태성이다. 그녀는 작품을 통해 우리 머릿속에 늘 상정되어 왔던 절대선과 절대악에 대해 기본적인 의문을 던진다. 신에 대한 의구심, 근친상간과 동성애라는 위험한 문제를 건드리면서 일반적인 도덕관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있다.
그러나 작품경향이 극히 탐미주의적이라는 평과 함께, 그녀의 인터뷰에도 나와 있듯이 ‘그리고 싶은 장면을 위해’ 우선 그리고 메시지나 테마는 나중에 붙이는데 그를 위해서 ‘금단’인 주제를 선택하는 것으로 보여 그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1.2. 전체적인 줄거리

천사 중의 천사로 신에게 가장 높은 지위를 받은 유기천사 알렉시엘(Alexiel)은 이미 부패해 버린 천상의 권위와 독선에 실망하고 신에게 당하고만 있던 약자들을 대변하여 천상계에 반기를 들어 스스로 타락천사의 길을 걷는다. 그러나 천상군에 잡힌 그녀는 최고형(육체와 정신을 분리해 육체는 봉인되고 정신은 물질계에서 환생을 반복하는 벌)을 받게 된다. 그로부터 수백년이 지난 시점. 현세에서 알렉시엘은 무도 세츠나로 환생하여 각성하고 악마계의 사귀들 및 마족들까지 제 2의 천지대전에 합세한다. 여러 가지 사건이 일어나고 진실이 폭로되는 가운데 신은 천사를 대상으로 양성일체의 완전체를 만드는 실험을 계속하는 인성이 결여된 존재로 밝혀진다. 세상은 그러한 신에 의해 프로그램된 시스템에 의해 돌아가는 불완전한 곳이다. 인간인 무도 세츠나는 절대악도 절대선도 절대질서나 절대도덕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지각하고 자유의지에 의한 운명을 개척할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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