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헌 홍대용의 사상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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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담헌 홍대용의 사상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1 왜 홍대용인가?
1.2 홍대용의 생애 학문적 연원
2.1 인간관 (인물성, 인물심상동론)
2.2 사회사상 (화이론의 탈피)
2.3 자연관 (공계론과 지기론)
3.1 홍대용 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1.1 왜 홍대용인가?

홍대용은 박지원, 박제가와 함께 북학파 성호학파와 대별되며 물성을 중시하며 이러한 물성중시를 근간으로 상수학(象數學))과 경제지학(經濟之學)에 대한 관심을 공유한다.
의 한 사람으로서 북학파의 과학사상과 철학이론의 영역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홍대용은 서구의 과학사상을 수용하여 기존의 성리학적 시각과는 다른 관점으로 자연을 바라보았으며 철학에 있어서도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를 구성하였다. 비록 일정부분 한계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의 사상은 기존의 사상체계와 차별화된 요소를 갖고 있으며 이것은 조선 후기 사상계의 변화를 예증한다고 할 수 있다. 본 발제에서는 홍대용의 사상을 크게 인간관과 사회사상 자연관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의 사상의 철학사적 위치와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1.2 홍대용의 생애와 학문적 연원

(1) 홍대용의 생애

담헌(湛軒)홍대용의 본관은 남양(南陽), 부 홍력(洪饑)과 모 청풍김씨 사이의 장남으로 1731년 영조 7년 충청도 천원군 수신면 장산리에서 태어났다. 그는 몸이 약했지만 공부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4-5세부터 천자문, 소학, 사서 등을 읽었다고 한다.
1741년 홍대용은 여름 평남 용강군의 三和부사가 된 조부 용조의 행차를 모시고 관서로 여행하였는데, 그 해 음력 6월 13일 갑자기 조부가 사망하게 된다. 이 일은 홍대용에게 큰 충격이 되었고 그 이듬해에 그는 김원행의 문하에 들어가 본격적으로 학문에 뜻을 두기로 한다.
참고문헌
『국역 담헌서 1』, 이상은, 민족문화추진회
『한국사. 31』,국사편찬위원회
『홍대용의 실학과 18c 북학사상』, 김문용, 예문서원
『북학사상의 철학적 기반과 근대적 성격』, 김인규, 다운샘
『실학파의 철학 사상』, 주칠성, 예문서원
『홍대용의 과학사상과 이기론』,허남진, 한림대아시아문화연구소
『한국사상논문선집中 담헌 홍대용의 사회신분관과 신분제도 개혁사상』, 신용하,
불함문화사
『홍대용 평전 』, 김태준, 한길사
『홍대용(洪大容)선현의 발자취 찾아서』, 과학문화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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