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문화] 인터넷 교제 산업이 현대 사회에서 레져 활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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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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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I. 인터넷 교제 산업

II. 대표 기업 사례
- 네오위즈 『세이클럽』
1-1 세이클럽의 고객
1-2 세이클럽의 사업전략
1-3 세이클럽의 성공전략
1-4 세이클럽의 문제점
1-5 세이클럽의 대책


III. 인터넷 교제 산업의 영향
- 긍정적 영향
1-1 신속성
1-2 인간관계의 확장
1-3 익명성
1-4 자유성과 실용성
1-5 여가문화로서의 공간
- 부정적 영향
1-1 심각한 중독현상
1-2 불건전한 만남 유도(익명성)
1-3 채팅 용어를 통한 한글파괴
1-4 불건전한 정보의 공유

Ⅳ. 대책 및 개선방향

Ⅴ. 인터넷 교제산업이 레져 활동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I. 인터넷 교제 산업

1. 채팅의 탄생
2. 채팅의 발생이유
3. 핸드폰의 보편화와 채팅과의 관계

90년대 중반부터 붐을 일으킨 PC통신에서의 채팅과 90년대 후반 난립한 인터넷 채팅 싸이트들로 21세기를 맞은 지금 컴퓨터 공간에서의 채팅이 N세대(Network Generation)를 대변하는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았다. 컴퓨터를 통한 채팅이 이처럼 급속하게 확산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80년대까지 독재와의 항거, 민주주의의 쟁취 등, 하나의 공통된 이념적 목표로 이어져 오던 선후배, 동기들 간의 끈끈한 정과 캠퍼스의 낭만이 90년대 들어 현실세계에서 서서히 사라진 데서 찾을 수 있다. 젊은 세대들은 결국 더욱 더 개인주의화되고 서로간의 분리와 단절이 심해진 현실공간에서 벗어나 네트워크 상에서 새로운 만남과 합일을 찾게 되었다. 채팅이 활성화 된 데에는 이 밖에도 몇 가지 방법적, 기술적 특성이 뒷받침된다.
첫째로, 문자라는 의사소통수단을 들 수 있다. 이전에는 서로 생소한 사람들끼리 맘을 터놓고 친목을 다지기 위해서는 '술'이라는 매개체를 주로 사용하였다. 술은 서로 다른 데서 오는 이질감과 분리를 극복하는 수단이었다. 그러나 통신에서 사용되어지는 '문자'라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그 특성상, 개개인의 감정이나 특성이 배제되어 있고 하나의 정형화된 틀로 표현되기 때문에 손쉽게 전혀 모르는 사람들 간에 분리의 벽을 극복하고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도구이다. 간결하고 그림에 익숙한 신세대는 간단한 도형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이모티콘(emoticon=emotion+icon)이라는 새로운 의사전달형태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다.
둘째로, 통신공간 자체의 익명성이라는 특성 때문이다. 오프라인(off-line)에서의 만남은 서로간의 외모와 사회적 위치, 그 밖에 개인적인 사항들이 모두 속속들이 드러나게 마련이지만, 통신 공간은 그 모든 것들이 가려진 익명성 속에서 너와 내가 아무 다를 것이 없는 수평선상의 위치에 놓이게 된다. 여기에서 서로간의 단절감이 어느 정도 사라지기 때문에 쉽게 마음을 열고 동질감을 형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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