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

 1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1
 2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2
 3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3
 4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4
 5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5
 6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6
 7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7
 8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8
 9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9
 10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10
 11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11
 12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12
 13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윤리사상에 대해] 동양윤리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는 말
1)공자의 윤리사상
2)맹자의 윤리사상
3)순자의 윤리사상
4)노자의 윤리사상
5)장자의 윤리사상
6)불교의 윤리사상

3.맺음말

본문내용
㉠공자의 윤리사상
공자는 노나라 양공22년, 지금의 곡부에서 아버지 숙양홀과 어머니 안징재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공자는 동양사람에게는 인간의 삶의 표본이요 성인(聖人)그 자체였다. 그의 제자가 무려 3천여명에 달했다는 사실은 당시의 어지러운 세상을 돌아볼 때, 그의 인품과 학문의 경지를 짐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공자의 가장 기본적이 사상은 인(仁)사상이다. 공자의 사상은 인 하나에 귀착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은 또한 유가(儒家)의 도덕 범주 가운데 하나이며, 유가윤리(儒家倫理)에 있어서 최고 덕목으로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다.『설해문자』에 의하면, "인이란 친근함을 의미하며,인(人)과 이(二)가 결합된 "합자"로 풀이 하였다. 춘추시대에는 인의 의미가 좀 더 넓어져서 ‘인품이 좋다’‘인력이 높다’고 해석되기도 하였으며, 이것이 다시 공자에게 중시되어 군자(君子)가 되는 최고의 덕목으로 되었던 것이다. 『논어』에서 공자가 강조한 덕목이 인이 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 때문에 공자의 사상을 ‘인사상(仁思想)으로 돼표되기도 한다. 그러나 공자가 인이 무엇인지 스스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 경우는 없으며, 상대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이야기 하였기 때문에 그것을 한마디로 요약하기는 힘들다, 공자가 말하는 인은 공손함, 관대함, 자애로움,지혜로움, 용기, 효성, 공경함, 충서(忠恕)등의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공자의 사상중 또 한가지는 예사상이 있다. 인과 예는 표리(表裏) 관계를 보면 예는 외면적인 사회규범으로 볼 수 있다. 예사상을 대표한는 말로 극기복례를 들 수 있다. 극기복례(克己復禮)란 자신의 사욕을 자율적으로 극복함으로써 진정한 예의 실현을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그리하여 예를 실천한 사람은 군자(君子)라 할 수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소인(小人)으로 구분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정명(正名)사상을 들 수 있다. 공자의 정명사상은 한마디로 자기가 가진 이름에 걸맞게 제할 일 제구실을 다하는 올바른 생활태도를 지향하는 사상이다. 다시말해서 주어진 처지와 여건에 맞추어 자신이 올바르고 곧게 행동하는 삶의 자세를 의미한다. 이는 곧 명(名)과 실(實)이 상부하는 ‘∼다움’으로 해석되곤 한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주어진 여건을 최대한 선용해야만 자신이 정당할 수 있다는 명분론을 근거로 한다

참고문헌
1.동양철학개설,흥학문화사,이용곤 편저1∼90
2.네이버검색(http://www.naver.com)
①동양의 윤리사상정리
②동양의 윤리사상학습자료
③동양사상사 개요
하고 싶은 말
동양윤리사상 관련 교양과목 레포트로 A+ 받았던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