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햄릿 haml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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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론] 햄릿 hamlet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논문 개요]

서론> 의 다음성과 시각 ---------------

본론>
1. 작가소개 및 의 창작 배경. -----------

2. 희곡 에 나타난 욕망 ----------------
1) 라캉의 을 바탕으로 분석한 “햄릿의 욕망”
2)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으로 분석한 “햄릿의 욕망”

3. 인물분석
1-1) 햄릿의 다성성 -------------------------
1-2) 햄릿에서 나타나는 인간에 대한 고찰, 다성성에 관한 에세이
---------------
2) 관계를 통해 분석한 인물의 심리
-햄릿과 선왕 ------------------------------
-햄릿과 오필리어
-햄릿과 거투르트
-햄릿과 포틴브라스
-햄릿과 레어티즈 ---------------------------
-햄릿과 클로디어스
-햄릿과 폴로니어스
-햄릿과 호레이쇼
-햄릿과 그의 친구들

3) 장면을 통해 분석한 인물의 심리
- 침실 장면 -------------------------------
- 극중극 장면 -----------------------------

4) 극적공간을 통해 분석한 인물의 심리 -----------
- 덴마크 성
- 묘지

4. 공연분석 ---------------- /

5. 우리가 형상화한 무대 ----------------------

결론> “열어두기” ---------------------------

본문내용
서론> 의 다음성과 시각 ---------------

우리 조가 처음 모여서 논의를 시작 할 때 가장 먼저 서로에게 질문했던 것이 “왜 햄릿을 분석하려하는가” 였다. 모두들 입을 모아 말했다. “햄릿 이라는 인물의 매력 때문”이라고.
그렇다면 우리는 왜 햄릿이라는 신비롭고 복잡한 인물에게 매료되는가? 그것은 아마도 세익스피어의 비극 이 지닌 ‘다음성’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이 작품의 주인공 햄릿은 복합적인 인물로써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햄릿에게 끌리며 그에 대해 탐구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햄릿의 심리를 분석하는 데 있어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 분석의 논리가 얼마나 타당성을 지니고 진리에 가까이 닿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희곡 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기로 한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라캉의 과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그리고 이상란 교수님의 등 여러 참고 문헌과 최종철씨가 섬세하고 참신하게 번역한 판본을 바탕으로 우리의 ‘새로운 시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새로운 시각이란 기존 논의를 참고하되 이제까지 많이 제기되었던 논의에서 살짝 벗어나 거리를 두고 텍스트를 읽으면서 우리가 느낀 다양한 생각을 중심으로 질문을 해나가는 방식을 말한다. 우리가 가진 “왜”라는 의문점들을 통해 다양한 해석의 문을 열어 두고 싶다.
인물분석은 인물의 심리를 위주로 분석하였다. 우선 햄릿은 라캉의 과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을 적용 하여 욕망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거투르트나 오필리어 같은 여성인물들과 주변 인물들은 햄릿으로 언급되어 형상화된 모습에 중심을 두지 않고 이들의 입장에서 심리를 분석하고 텍스트 내에 암시적으로 형상화되는 부분을 찾아내고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인물을 중점에 두는 것뿐만 아니라 장면과 극적공간을 통해서도 인물의 심리를 분석하였다. 이렇게 여러 관점에서 인물의 심리를 분석한 것은 다양한 해석을 하기 위함도 있지만 이렇게 다각도로 접근함으로써 “다음성”이라는 특성을 더욱 잘 살려 분석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비록 조야하고 허술한 점이 있을 수도 있으나 학부 때 이러한 도전을 하지 않는다면 평생 같은 텍스트에 용감해지지 못할 것 같아 감히 시도해 보았다. 그래서 희곡 텍스트 분석뿐만 아니라 퍼포먼스와 무대를 만들어 공연으로 형상화 하고자 한다.
어쩌면 우리의 이러한 시도는 순수하다 못해 무모한 점 또한 있을지 모르나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과 이번 기회를 통해 연구한 참고서적과 무엇보다도 에 대한 열정으로 임하고자 한다.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으로는 인물형상화 기법을 참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