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

 1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1
 2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2
 3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3
 4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4
 5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5
 6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6
 7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7
 8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8
 9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9
 10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10
 11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11
 12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12
 13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13
 14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14
 15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15
 16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꽃의 이해] 우리꽃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꽃의 이해
1. Viola papilionacea 제비꽃과 종지나물
1) 형태적 특징
① 생김새: 여러해살이 풀이며 높이는 10~15cm 이다. 밑동에서 잎이 다보록하게 솟아나고, 잎자루는 잎 몸보다 길며, 잎은 종지 모양이고, 심장형이며, 끝은 약간 뾰족하고, 잎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② 꽃핌: 4~5월에 꽃이 핀다. 꽃은 자색, 흰색, 황록색이 섞여 있다.
③ 씨맺음: 7~8월에 열매가 익는다. 열매는 긴 타원형의 삭과이며, 녹색 또는 검은 자주색이고, 씨는 검은 갈색이다.
2) 생태적 특징
① 생태: 다년초로 전국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② 이용: 관상용으로 좋다.
③ 재배 및 관리: 포기나누기나 씨앗으로 번식한다.
3) 소견
내가 주변에서 많이 본 꽃은 보통 진한바탕의 색에 밝은 색의 무늬가 있었는데 종지나물은 흰색바탕에 보라색 무늬가 있어서 특이했다.
2. Syneilesis aconitifolia (Bunge) Maxim 국화과 애기우산나물
1) 형태적 특징
① 생김새: 높이는 60∼90㎝로 원줄기에는 자줏빛이 돌고 가지가 없으며 잎이 2개 달린다. 잎의 지름은 20∼30㎝로 방패모양이며 장상으로 갈라지고, 잎의 뒷면은 흰빛이 돌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② 꽃핌: 개화기는 7∼8월로 연분홍색 두상화가 겹산방상으로 달린다.
③ 씨맺음: 열매는 수과(瘦果)로서 양끝이 좁고 10월에 익는다.
2) 생태적 특징
① 생태: 약간 깊은 산속의 반그늘지고 부엽이 두껍게 쌓인 비옥하고 보습성이 좋은 토양에서 자란다.
② 이용: 잎의 모양이 우산 모양으로 독특하여 관상가치가 높으므로 다양한 장소의 지피식물로 이용이 가능하다. 뿌리 혹은 전초 건조한 것이 제습(除濕), 해독(解毒), 활혈(活血), 소종(消腫), 지통(止痛)의 효능을 갖아 약용으로 이용된다.
③ 재배 및 관리: 토양은 보습이 좋고 비옥한 토양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반그늘 상태에서 잘 자라나 강한 광선하에서도 잘 자란다. 건조한 토양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나 반드시 적당히 차광이 되는 반그늘 조건을 만들어 준다. 번식방법은 9월경에 채취한 종자를 곧바로 파종하면 이듬해 봄에 발아한다.
3) 소견
이름처럼 정말로 우산처럼 생겨서 신기했고 이름이 애기우산나물이듯 애기처럼 작아서 귀여웠다.
3. Aceriphyllum rossii 장미목 범의귀과 돌단풍
1) 형태적 특징
① 생김새: 높이 30㎝ 정도. 여러해살이풀로 줄기는 가로 누으며 비대하고 짧다. 비늘조각모양의 막질(膜質) 숙존포(宿存苞)가 밀착하고 꽃줄기는 곧게 선다. 잎은 모여 나며 잎자루가 길고 5∼7개로 가운데가 갈라진다. 잎조각은 달걀모양의 타원형이고 끝이 날카로우며, 가장자리가 깊이 패이거나 가는 톱니가 있으며 양편에 털이 없고 윤이 난다.
② 꽃핌: 꽃은 백색 바탕에 엷은 홍색을 띠며 5월에 원뿔모양의 취산꽃차례로 가지 끝에 핀다. 꽃자루가 짧고 꽃부리는 지름 1.2∼1.5㎝이며, 꽃받침조각은 6개이고 달걀모양 긴 타원형이며 끝이 날카롭고 백색을 띤다. 꽃잎은 6장이고 달걀모양이며 끝이 날카롭고 꽃필 때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6개이고 꽃잎보다 짧다.
③ 씨맺음: 7월에 열매가 익고, 삭과로 달걀모양이며 2개로 갈라진다.
2) 생태적 특징
① 생태: 중.북부지방의 높은산 물가 바위틈에서 자란다.
② 이용: 어린 잎은 식용하며 관상용으로 심는다.
③ 재배 및 관리: 주로 계곡가 바위틈 습한(공중습도가 높은) 곳에서 자생하므로 자생지 환경에 맞게주변 환경을 만들어준다. 5월과 9월에는 꼭 거름을 해 준다.
3) 소견
단풍나무가 아닌데도 잎이 단풍잎모양 이라서 놀랐고 생각했던 것 보다 꽃이 아기자기하게 생겨서 좋았다.
하고 싶은 말
30종의 우리나라 꽃들에 대하여 형태적 특징과 생태적 특징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하였으며 개인적인 소견을 적었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