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

 1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1
 2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2
 3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3
 4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4
 5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5
 6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6
 7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7
 8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8
 9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9
 10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10
 11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11
 12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12
 13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인터넷 소설에 대해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1. 인터넷 소설이란?
2. 인터넷 소설의 발달 과정과 배경
3. 인터넷 소설의 대표적인 작가 귀여니...
4. 인터넷 소설의 현주소
4-1. 인터넷 소설의 영화화
4-2. 인터넷 소설의 드라마화
4-3. 인터넷 소설의 만화화
4-4. 수출되고 있는 인터넷 소설

□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인터넷 소설... 읽지는 않아도 어떤 책들이 있는지 알아야 될 정도로 요즘은 인터넷 소설이 대중화된 시대이다. 물론, 책에 따라서는 책이라고 가치를 표할 수 없는 것들도 있으나, 그중에서도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책들도 있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내가 청소년기를 보낼 때에는 하이틴 로맨스 소설이 유행했었다. 지금도 많이들 읽기는 하나, 인터넷 소설의 등장으로 예전 같지 않다. 뭐라고 할까? 늘상 같은 결말에 거의 해피엔딩이 그 작은 소설책이 왜 그리 좋았는지... 아무래도 지금같이 인터넷도 활발하지 않았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등을 거기에 풀지 않았나 싶다.
내가 그랬듯이 지금의 청소년들도 이 인터넷 소설에 자기 자신을 표출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특히, 여학생들은 인터넷 소설을 읽지 않으며 대화가 되지 않을 정도이며, 이제는 초등학생도 읽고 직접 이야기를 만드는 때가 왔다. 과연, 인터넷 소설이 무엇이기에 우리의 초・중・고생들이 열광하는지... 아니, 우리뿐만 아니라 세계가 들썩이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 본 론
1. 인터넷 소설이란?
인터넷 소설은 원래 팬픽(fanfic·팬들이 쓰는 소설)에서 유래했다. 팬클럽 활동의 일환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나 영화, 만화의 등장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 것이 소설로 발전한 것이다.
외국에서는 인기 시리즈물인 과 이 그 시초가 되었고 국내에서는 H.O.T 팬클럽에서 시작되었다. 팬픽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주인공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금세 파급력을 가질 수 있었고 사이버 공간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통로가 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힘입어 인터넷 소설을 연재하는 전문 작가군이 형성된 것이다. 인터넷 소설을 연재하는 동호회와 홈페이지도 우후죽순으로 생겨났고 인터넷 소설 특유의 사실적이고 발랄한 구성에 매료된 팬층도 넓게 형성되었다. 이들이 자체적으로 인기가 높은 인터넷 소설을 제본·출판하면서 인터넷소설은 새로운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잡아갔다.
특히 대표적 인터넷 소설인 가 출판에서도 12만부 이상이 팔리면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했고, 인터넷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와 드라마가 잇따라 흥행에 성공하면서 인터넷 소설의 잠재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2001년 개봉한 와 2003년 초 개봉한 가 모두 500만명이 넘는 관객 수를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하기도 했다. 한편, 문화방송 미니시리즈 또한 ‘인터넷에서의 인기를 발판으로 관심을 모았었다.
일부에서는 문학의 정통성을 흐린다는 비판도 있지만, 이에 대해 “인터넷 소설이 하나의 문화현상으로서 가지는 의미에 주목해야 한다”며 “발랄한 사유와 창조력을 억압하는 기존 문학계에 대한 경고”라는 반론도 있다.


참고문헌

하고 싶은 말
갑작스럽게 나타난 인터넷 소설에 대해서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인터넷 소설이 미치는 영향이 어떤지, 청소년들만이 읽는 것인지, 아주 오래전부터 있던 하이틴 로맨스 소설처럼 오래 갈 수 있을지 등을 조사해보았고또, 국내에서 인터넷 소설 작가로 유명한 귀여니에 대해서 알아보왔습니다. 귀여니(본명:이윤세)라는 작가의 책이 동남아시아로 수출되면서 또 하나의 한류문화를 일으키고 점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인터넷 소설의 원조인 한국의 책이 다른 나라에 수출되면서 미치는 영향등도 분석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