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

 1  [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1
 2  [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2
 3  [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3
 4  [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4
 5  [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5
 6  [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6
 7  [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7
 8  [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8
 9  [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9
 10  [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술의 이해와 한국인의 음주문화의 실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문

2. 술이란?
⑴ 술
⑵ 술은 인류 역사와 함께 탄생했다.
⑶ 한국의 술 역사.

3. 술의 종류.
⑴ 제조에 의한 분류.
⑵ 세계의 술.
⑶ 한국의 소주.

4. 한국인의 음주문화.
⑴ 음주문제.
⑵ 음주실태.
⑶ 음주의 장점.
⑷ 현대인이 지켜야 하는 음주 예절.

5. 술과 함께하는 안주 이야기.
⑴ 음주를 하면서 안주를 먹어야 하는 이유.
⑵ 숙취를 없애자.
⑶ 어울리는 궁합.

6.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1. 술이란?
▸ 술 [liquor]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어 마시게 되면 취하는 음료의 총칭, 취하게 만드는 요소는 술 속의 에틸알코올이므로, 성분으로는 알코올 함량의 최저한도로써 다른 음료와 구별한다. 그 양은 0.5∼1 %로서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의 주세법상으로는 알코올 분 1도 이상의 음료를 말한다.
▸ 술은 인류 역사와 함께 탄생했다.
인류가 목축과 농경을 영위하기 이전인 수렵, 채취시대에는 과실주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과실이나 벌꿀과 같은 당분을 함유하는 액체에 공기 중의 효모가 들어가면 자연적으로 발효 하여 알코올을 함유하는 액체가 된다. 원시시대의 술은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모두 그러한 형태의 술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가장 최초로 술을 빚은 생명체는 사람이 아닌 원숭이로 알려져 있다. 원숭이가 나뭇가지의 갈라진 틈이 나 바위의 움푹 팬 곳에 저장해둔 과실이 우연히 발효된 것을 인간이 먹어보고 맛이 좋아 계속 만들어 먹었다. 이 술을 일명 원주라고 한다.시대별로 주종의 변천을 살펴보면, 수렵, 채취시대의 술은 과실주였고, 유목시대에는 가축의 젖으로 젖술이 만들어졌다. 곡물을 원료로 하는 곡주는 농경시대에 들어와서야 탄생했다. 청주나 맥주와 같은 곡류 양조주는 정착농경이 시작되어 녹말을 당화시키는 기법이 개발된 후에야 가능했다. 소주나 위스키와 같은 증류주는 가장 후대에 와서 제조된 술이다.술의 원료는 그 나라의 주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술로 만들 수 없는 어패류나 해수를 주식으로 하는 에스키모족들은 술이 없었다고 한다. 또한 원료가 있다고 하더라도 종교상 금주를 하는 나라의 양조술은 매우 뒤떨어져 있다. 음주의 관습도 종교와 밀접한 관련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종교에서는 술을 빚어 마시는 것이 의식의 중심 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인도의 베다 시대에는 소마(soma)주를 빚어 신에게 바치는 의식이 있었고, 가톨릭에서는 포도주가 예수피의 상징이라 하여 세례에 쓰이고 주교가 미사 중에 마신다. 원시인들은 발효를 증식의 상징으로 받아들여 풍요와 연결시켰고, 여성의 생식작용을 의미한다고 보았다.중동지역의 원시종교는 술에다 물을 섞어 신에게 바치는 것을 의식의 중심으로 거행했다.
여기에서 물을 남성으로 상징하여 음양화합의 뜻을 나타낸 것이다. 농경시대에 들어와 곡물로 만든 술이 탄생하면서 동서양에서 술은 농경신과 깊은 관계를 가지게 된다. 술의 원료가 되는 곡물은 그 땅의 주식이며 농경에 의해서 얻어지기 때문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디오니소스라고 불리는 로마 신화의 주신 바커스는 제우스와 세멜레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그 신앙은 트라키아 지방에서 그리스로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바커스는 대지의 풍작을 관장하는 신으로 아 시아에 이르는 넓은 지역을 여행하며 각지에 포도재배와 양조법을 전파했다고 한다. 이집트 신화의 오시리스는 누이인 이시스와 결혼을 하고 이집트를 통치한 왕이었으나 동생에게 살해되어 사자 나라의 왕이 된다. 이 신은 농경의례와 결부되어 신앙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보리로 술을 빚는 법을 가르쳤다고 한다. 「구약성서」의 '노아의 방주'에 관한 이야기에서는 하느님이 노아에게 포도의 재배방법과 포도주의 제조방법 을 전수했다고 한다. 중국에서는 하(夏)나라의 시조 우왕 때 의적이 처음 곡류로 술을 빚어 왕에게 헌상했다는 전설이 있다. 그 후 의적은 주신으로 숭배되고 그의 이름은 술의 다른 명칭이 되었다. 또한 진(晉)나라의 강통은 주고(酒誥)」라는 책에서 "술이 만들어지기 시작한 시기는 상황(上皇 : 천지개벽과 함께 태어난 사람) 때부터이고 제녀(帝女) 때 성숙되었다"라고 적어 인류가 탄생하면서부터 술이 만들어졌음을 시사했다.그러나 구체적으로 중국에서 처음 술을 빚기 시작한 시기는 지금으로부터 8,000년 전인 황하문명 때부터인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이 시기의 유적지에서 발굴된 주기(酒器 : 술을 발효시킬 때 사용하거나 술을 담아두던 용기)가 당시 필요한 용기의 26%나 되었을 정도로 술은 이 시기에 일상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하고 싶은 말
한국의 술에 대한 전통과 음주문화. 고전 부터 현재까지의 변화하는 술들의 모습과 술들을 대하는 사람들의 모습 그리고 한국 고유의 음주문화(주도)에 대하여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술의 종류부터 술에 관한 문화와 음주실태 등을 분석하였으니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