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

 1  [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1
 2  [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2
 3  [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3
 4  [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4
 5  [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5
 6  [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6
 7  [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7
 8  [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8
 9  [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문
*. 영화 선택 배경.
*. 자료 찾기.
*. 자료 정리.

1. 서론.
*. 줄거리
*. 감독과 작품세계.
*. 영화의 배경지식


2. 본론.
*. 세 여성의 상황과 사회적 맥락.
가) 1923년 영국 리치몬드. 버지니아.
나) 1951년 미국 로스엔젤리스 로라.
다) 2001년 미국 뉴욕. 클라리사.

3. 결론

본문내용
서문.
"The Hours" 영화 감상의 출발점이 페미니즘이라는 렌즈를 통해 본다면 어떻게 될까? 우리 사회는 남성적인 규범을 중심으로 구조화된 가부장적 사회이다. 그 사회에서 여성의 삶이 시대별로 변화되는 과정을 작가와 감독은 어떻게 표현하고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살펴보기로 했다.우선 할리우드의 오락적 영화가 판치는 곳에서 이 드라마는 생각을 많이 하도록 한다는 면에서 교육적이다. 지루할 수도 있는 내면묘사를 긴장감이 흐르는 음악과 아름다운 화면으로 흥미를 이끌어 나갔다. 나는 이 영화를 페시미즘 관점에서, 때로는 인간이 지니는 근본적인 문제에서 생각해 보았다. 우리는 성(sex)과 젠더(Gender)논하기 이전에 인간이기 때문이다.
*영화 선택 배경
영화 감상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대중문화의 총아는 영화”라는 강의 제목 때문이다. 그것을 보고 대중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화감상이 가장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참고 리포트로 예시한 “피와 뼈”도 영화의 폭력성에 관한 것이었다. 그 논문을 읽은 후 페시미즘에 대해 리포트를 작성하기로 했다. 그리고 The Hours를 선택한다. The Hours는 페미니즘 영화라는 해설과 그 영화의 주인공이 니콜 키드만1), 메리 스트립2), 줄리안 무어3) 등 할리우드 최고 배우들이 캐스팅 된 것도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된 배경이다.
*자료 찾으면서.
영화를 감상하고 자료를 찾기 시작했다. 페미니즘이 무엇인지 생소한 언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급선무였다. 그리고 여성을 억압하는 원인이 “디 아워스(The Hours)에 어떻게 그려졌는지 알고자 했다. 인터넷 검색 결과, 자료는 있었지만 충분하지 않았다. 처음으로 긴 레포트를 작성하면서 시간을 허비하고 효과적으로 자료를 찾지 못했다. 도서관에서 논문을 찾았으나 마땅한 것을 발견하지 못하고 인터넷 검색에서 자료를 찾으면서, 책을 읽고 레포트를 작성했다. 여성의 정체성에 대해서 스스로 문제의식을 가지고 생각하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좋은 공부가 되었다.

1. 서 론.
가. 줄거리 요약.
영화 디 아워스는 1998년에 발간된 마이클 커닝햄(Michael Cunningham)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이 소설은 1924년에 발표된 버지니아 울프의 ‘댈러웨이 부인’과 1937년에 발표한 ‘세월’의 내용이나 형식을 페러디 한 것이다. 이 영화에는 각기 다른 시간, 1923년 영국 리치몬드- 버지니아의(니콜 키드만) 하루, 1951년 미국 로스엔젤리스-로라 부라운(줄리안 무어)의 하루, 2001년 미국 뉴욕- 클라리사(메릴 스트립)의 하루의 흐름을 연결시켜 그려 낸 것으로 세 명의 여성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영화 "디 아워스"의 감상을 통해 행복하지 못한 여성들의 삶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