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무대위의 여성들

 1  [대중문화의 이해] 무대위의 여성들-1
 2  [대중문화의 이해] 무대위의 여성들-2
 3  [대중문화의 이해] 무대위의 여성들-3
 4  [대중문화의 이해] 무대위의 여성들-4
 5  [대중문화의 이해] 무대위의 여성들-5
 6  [대중문화의 이해] 무대위의 여성들-6
 7  [대중문화의 이해] 무대위의 여성들-7
 8  [대중문화의 이해] 무대위의 여성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 무대위의 여성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문
1. 주제선택의 배경
2. 자료찾기와 설명

서론
1.시각의 변화
2.관점의 설명-페미니즘이 아닌 인간자체의 무대여성

본론
1.비교작품의 공연분석
2.각 공연의 비교 및 견해

결론
1.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서문-
@ 주제선택의 배경 @
아주 길다고 할 순 없지만 무대위에 서는 것을 업으로 삼으면서 많은 공연들을 봐왔고 울고 웃었다. 처음 무대위에 재연되는 여성에 관해 생각을 하게 된 것은 97년 ‘라마마’ 극단에서 내한공연을 한 ‘트로이의 여인들’을 보면서다. 아주 톡특한 공연방식이었는데 언어를 전혀 배제하진 않았지만 주로 소리와 움직임으로 묘사되는 공연이었다. 이 극을 보면서 헬레네가 겁탈(?이라고 표현하기는 약간 애매한 부분이 있지만 나 나름의 해석)을 당하는 장면에서 알몸으로 연기를 한다. 극 진행상 무리없는 설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장면에 대한 반응이 참 묘했다. 그 반응을 보면서 여성이 객체가 아닌 주체가 되어서 공연을 하는것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또 하나의 계기는 ‘풀몬티’ 라는 공연을 보면서였는데 이 작품은 중년남성의 삶의 위기를 코믹하면서도 감동있게 풀어낸 작품이었다. 어찌보면 인생의 굴곡은 여성이 더 많은데 왜 하나같이 무대위의 여성들은 (특히 뮤지컬의 경우) 대다수 섹시하거나 수동적이고 의존적이거나 할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몇몇 여성의 삶을 다룬 공연을 보았으나 역시 남성의 시각으로 풀어낸 작품이었다.
남성의 시각으로 푼다고 나쁜 것은 아니지만 여성의 삶에 대한 진지한 고찰이 무대위에서 약간은 결혼이나 사랑으로의 귀기로 포장되고 미화되어지는 것이 조금은 안타까웠다. 일하는 여성, 혹은 도전적이 여성의 삶은 순탄치 않다고 여전히 많은 드라마와 영화에서 우회적으로 그려진다. 잘 나가는 커리어우먼도 사랑앞에 무너지고 그로인해 이성을 잃고 모든 것을 포기하든지 잡착의 나락으로 빠져 보복을 한다든가..이런 묘사들을 보면서 물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중에 하나가 사랑임에는 동의하지만...조금은 답답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과거의 공연들에서 보여지는 무대위에 여성역할과 근래에 공연되어지는 역할들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야 할 바는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 자료찾기와 설명 @
일단 무대위에 올려진 공연을 위주로 해서 쓰고자 했다. 쓰여진 희곡도 중요하지만 공연이라는 것이 무대위에 풀어놓아졌을때 비로소 살아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연출가와 배우가 푸느냐에 따라 같은 희곡도 엄청나게 다른 공연으로 무대위에 올려지는 것을 여러번 보았기 때문이다. (교수님의 권유에 따라) 같은 공연인데 시대를 달리 한다거나 연출과 배우가 다른 작품을 고르려 했으나 다른 해석이 된 같은 공연을 본적이 없어서 -직접 봐야 서로 분석 비교가 가능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여성의 삶을 다룬 작품을 번역극과 창작극으로 분류해서 비교해 보았다..그리고 과거에 비해 어떻게 여성을 다룬 얘기가 달라졌는지도 한번 생각해 보았다.
여기서 비교할 작품은 토킹위드, 메노포즈, 십년후 라는 작품이다.


하고 싶은 말
최초의 여배우나 최초의 여자 역할에서 시작을 해서 세부적으로는 변화해가는 무대위나 희곡내의 여성상 그리고 남성 시각 위주의 작품에서 탈피해 여성의 시각으로 몇몇 작품들을 분석해 본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