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

 1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1
 2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2
 3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3
 4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4
 5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5
 6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6
 7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7
 8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8
 9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9
 10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10
 11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11
 12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12
 13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13
 14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14
 15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15
 16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16
 17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17
 18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18
 19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19
 20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생들의 놀이문화 실태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서론 - 놀이문화의 의미와 중요성
(1) 놀이문화의 의미와 정의
(2) 대학생 놀이문화의 중요성

2. 대학생 놀이 문화의 실태
-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 놀이문화 실태조사 -
(1) 학생들의 주된 놀이 활동에 대한 조사
(2) 대학생들이 노는 지역에 대한 조사
(3) 놀이에 대한 만족도 조사
(4) 놀이와 돈의 관계
(5) 놀이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3. 대학생 놀이 문화의 문제점 및 원인과 해결방안
(1) 술 문화의 문제점 및 원인과 해결방안
(2) 개인적인 놀이문화의 문제점 및 원인과 해결방안
(3) 소비성이 짙은 놀이문화의 문제점 및 원인과 해결방안
(4) 일회적인 놀이문화의 문제점 및 원인과 해결방안

4. 다른 나라의 모범적인 놀이문화
(1) 일본 대학생들의 모범적인 놀이 문화
(2) 스위스 대학생들의 모범적인 놀이 문화
(3) 독일 대학생들의 모범적인 놀이문화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놀이문화의 의미 및 중요성

(1) 놀이문화의 의미와 정의

일반적으로 놀이란 ‘일’과 대조되는 개념으로 정의된다. 일이 갖고 있는 의무와 책임감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행하는 즐거운 행위를 의미한다. 어원적으로 놀이(Play)란 단어는 앵글로색슨의 ‘Plega’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는데 ‘Plega’는 ‘게임이나 운동, 전투, 싸움’등을 의미하였다.

(a) 역사적 의미
같은 단어와 사물이라도 그 시대와 장소에 따라 조금씩 다른 의미를 지니며 주된 관점과 해석은 달라진다. 놀이에 대한 관점과 해석도 이와 마찬가지로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여 왔다. 고대 희랍시대에서는 주로 놀이의 비합리성에 초점이 맞추어졌으며, 중세에 들어와서는 유용한 놀이와 쓸모없는 놀이의 분류작업으로, 17-18세기경에는 놀이를 유치하고 하찮은 것, 일에서 얻은 피로를 푸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리고 근·현대에 이르러서는 놀이를 삶에서 본질적이고 필수적인 활동으로 인정해 가고 있다.

(b) 문화적 의미
놀이가 문화현상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네덜란드의 문화 철학자인 호이징가로부터 알 수 있다. 호이징가는 「호모 루덴스(Homo Ludens)」라는 저서에서 놀이를 문화의 핵심으로 해석하여, 놀이로부터 모든 문명이 발생되고 문화가 융성해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요약하면, 호이징가가 말한 문화로서의 놀이의 본질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놀이는 직접적이고 제(祭)적인 목적을 추구하지 않는, 활동 자체가 즐거움과 만족감을 주는 정신적 또는 육체적 활동으로 ‘무목적성’을 갖는다. 따라서 놀이가 발생하는 원천적 근거는 재미를 찾으려는 사람들의 심리라고 볼 수 있다. 둘째로, 놀이란 모든 참여자에 의해 인정받는 일정한 방향과 규범에 따라 진행되는 활동이며,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놀이의 행위에는 성취와 실패, 이기는 것과 지는 것이 있다. 놀이를 참여하는 데에는 강제성이 없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놀이를 즐기는 데에는 일정한 규범이 있는 것이다. 이는 문화적 관점에서 더 나아가 놀이를 사회적, 정치적 관점에서 생각하게 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보면 사회의 질서를 잡아주는 제도들이나 그 제도들을 뒷받침하는 여러 분야의 학문들의 근원은 놀이 정신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용한 외, “레크리에이션과 놀이에 대한 개념적 분석”, 동해전문대학 연구 논문집, 5, 1996.
◎ 이진희, ‘놀이’에 대한 심층심리학적 이해 : 대상관계 이론을 중심으로, 서울 : 감리교신학대학원, 2002.
◎ 류병호, 술 이야기(술술 풀리는), 예림 미디어, 2002.
◎ 지철호, 한국의 술 반세기의 바가지, 백산 출판사, 2004.
◎ 장 보드리야르, 이상률 옮김, 소비의 사회, 문예출판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