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미술사] 르네상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

 1  [근세미술사] 르네상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1
 2  [근세미술사] 르네상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2
 3  [근세미술사] 르네상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3
 4  [근세미술사] 르네상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4
 5  [근세미술사] 르네상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5
 6  [근세미술사] 르네상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6
 7  [근세미술사] 르네상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7
 8  [근세미술사] 르네상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세미술사] 르네상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르네쌍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
2. 르네쌍스의 아뜰리에 활동
3. 예술시장
4.길드로 부터의 예술가의 해방
5 . 예술가와 인문주의자
6. 새로운 미술 이론
7. 예술가의 전설
8. 르네상스천재 개념과 독창성에의 의지
9. 스케치에 대한 평가
10. 예술의 자율성 -작품의 개념에서 객관적 형식으로 표현한 천재개념
11. 예술의 과학화
12. 르네쌍스시대의 예술가의 위치와 인문주의자들의 노력
13. 이제 인문주의의 사회적 기원
14. 인문주의자들의 소외
본문내용
1. 르네쌍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

르네쌍스 이전의 예술가들은 소시민적인 수공업체, 즉 길드에 속해있었으나 르네상스 이후로는 자유로운 정신노동자라고 하였으며, 점차 안정된 계층으로 발전하였다.
르네쌍스 초기의 예술가들의 사회적 위치를 살펴보면 신분은 매우 하찮았고, 숙련공정도의 취급을 받았다. 15c의 미술학교라 할수있는 금은세공소 출신들로, 교육성분 역시 길드와 같았다.
작업장은 아직 수공업적 조직을 탈피하지 못하였으며, 독자적인 교수방법을 도입하였는데 이는 교수와 학생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다. -학생들은 특정장인을 골라서 그의 문하에서 배우려했으며, 이들은 또한 값싼 노동력을 제공해주는것이었다.

2. 르네쌍스의 아뜰리에 활동

도제들의 수련과정은 중세의 전통과 비슷하였다. 도제들은 점차 조수로 발전하였으나, 제자와는 구별되는 개념이었다. 또한 아직은 작업공동체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예술가의 아뜰리에는 수공업자들의 조합이었다. 길드가 지녔던 공동체 의식에 의하여 운영되었으며, 예술은 개인의 표현이 될수없었다. 15c말까지는 아직 집단적인 형식을 취하고있었는데, 공장과 비슷한 조직이라고 할수있었다. 이러한것들은 미껠란젤로에 와서야 점차 깨어지게되었는데, 그는 최초의 현대적 예술가인 셈이었다.
기업가로서 아뜰리에를 소유한 사람들도 있었는데, 기업적인 성경을 띈 공동체의 작업형태였으며, 주로 주문만 받아서 적당한 예술가가 완성하도록 하였다.
젊은 예술가들이 동지적 관계에서 하나의 작업장을 만들기도 하였는데, 이는 개인이 독자적으로 아뜰리에를 경영할 경제적 능력이 없기 떄문이었다. 초개인적인 작업형태를 볼수있으며, 정신적인 공동체로서의 경향은 스승과 제자라는 긴 계보에도 영향을 끼치게되었다.
수공업적 정신은 꾸아뜨로첸또를 지배하였는데, 예술가의 아뜰리에가 공예적인 성격의 자잘한 주문을 자주받았다는것이다. 하지만 점차 더 이상 주문품을 제작하지 않게된다.
미껠란젤로때 와서, 예술적인 작업의 질을 판단하는 기준이 바뀌기 시작하였으며, 길드에대한 예술가들의 의존관계가 종말에 이르렀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