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

 1  [대중문화]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1
 2  [대중문화]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2
 3  [대중문화]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3
 4  [대중문화]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4
 5  [대중문화]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5
 6  [대중문화]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6
 7  [대중문화]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7
 8  [대중문화]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8
 9  [대중문화]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도시공간 속의 테마파크

1.서론

2.테마파크의 개념과 특성

3.테마파크의 분류

4.세계 테마파크의 사례조사

5.국내 테마파크 현황

6. 해외 테마파크와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비교

7.결론

본문내용
1.서론
선진외국에서는 일찍부터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여 온 결과, 관광이 국가․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와 더불어 국민소득․여가시간 증대 및 가치관 변화 등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20세기말부터 관광이 굴뚝 없는 황금알을 낳는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국가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관광산업이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1995년부터 시작된 지방자치제를 계기로 이러한 현상은 한층 더 증대되고 있다. 지역내의 역사문화자원․자연자원 등을 단순히 존재론적 시각이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경제적 가치창출을 도모하려는 경제자원으로 보는 관점으로의 의식전환이 이루어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국내의 테마파크는 1909년 일제강점기, 창경원을 효시로 1973년 어린이 대공원, 1977년에 용인의 자연농원이 개장하면서 발전의 단계를 거쳐 왔다.
1988년 서울랜드, 1989년 롯데월드, 1995년 자연농원이 에버랜드로 재개장 하면서 점차 테마파크의 모습을 갖추기 시작 했다.
현대의 모든 산업이 엔터테인먼트성을 띠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비즈니스에 놀이· 즐거움의 문화를 도입해 ‘일도 생활도 엔조이해야 한다’는 어뮤즈먼트 비즈니스로서,테마파크의 붐이 현재 전세계로 일어나게 되었다.
테마파크(Theme park)에 대해서 정의를 해보면 “어린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남녀노소의 폭넓은 세대의 방문객 유치를 목적으로 일정한 테마를 컨셉으로 하여 폐쇄된 공간에서 고밀도의 즐거움을 고안해 내며, 그에 걸맞는 오락시설을 배치하는 위락단지이며, 동화의 나라나 외국의 거리 등을 만들어서 쇼와 이벤트로 공간을 연출하여 관광객을 불러들이는 형태의 레저시설이다 ”라고 말할 수 있지만 함축해서 설명하기는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너무도 많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테마파크를 이끌어 가는 힘은 인간의 감성을 바탕으로한 “꿈”이라는 것이다.
테마파크를 좀더 이해하기 위해서 국내외 테마파크들을 조사해보도록 하겠다.
2.테마파크의 개념과 특성
테마파크란 하나의 특정한 주제 속에 일련의 제반시설을 대상으로 연출하여 이용자의 정서적 만족(회상,향수,환상,미래,교육)과 즐거움을 향상시켜 시설의 이용률을 높이고 매출상승 효과를 기대하는 유희시설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정의를 바탕으로 테마파크의 특성을 통일성, 비일상성, 배타성, 교육성, 민족성의 5가지로 보고 이러한 특징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 모든 조건이 충족 될 때 기대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자세히 설명하면 과 같다....................................


참고문헌
한국 실내 디자인 학회 논문집 제 14권 1호 통권 48호
테마파크를 만드는 사람들(www.temansa.com)

하고 싶은 말
미래 관광산업을 이끌어 갈 새로운 형태의 레저·문화공간이라는 테마파크에 대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