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

 1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1
 2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2
 3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3
 4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4
 5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5
 6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6
 7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7
 8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8
 9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9
 10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10
 11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11
 12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 기독교와 대중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독교문화

2. 대중문화와 기독교문화
(1) 영화
(2) 음악

3. 대중문화와 기독교 공존을 위한 대안 제시
본문내용


문화는 다른 어떤 것보다 정의 내리기 어려운 영역이 되어버렸다. 인간은 문화 속에서 살아가고 있고, 또한 현대인들은 대중문화에 자신의 전존재를 맡긴 채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자신의 존재가치를 높이고 타인과 달라지기 위해 끝없이 노력하지만 결국, 현대인은 대중문화 속의 익명의 한 사람이 되어버리고 만다. 현대인은 이런 대중문화 속에서 행복과 절망을 동시에 느끼며, 자신을 형성해 가기도 하고 자신을 잃어가기도 한다.
또한 기독교(개신교와 천주교)는 메시아적 시간을 꿈꾸는 인간의 믿음이 극대화된 종교라고 할 수 있다. 기독교의 절대적인 믿음을 생각해보면 기독교는 대중문화 못지않게 현대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화와 종교는 언제든지 선택의 가능성이 열려있고 끊임없이 추구해야 할 것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기독교인들에게는 대중문화와 기독교 이 두 가지가 서로의 영역에 섞인 다는 생각 자체가 불경한 것일 수 있겠지만, 현대 사회에서의 기독교와 대중문화의 관계는 결코 간과될 수 없는 중요한 사회, 문화현상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 기독교인들에게는 마치 종교가 문화의 하위범주인 것처럼 기독교 역시 문화의 하위범주라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과연 어떤 것이 옳은지는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둘이 현대사회에서 깊은 관련이 있고, 이미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은 부인 할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는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대중문화와, 기독교와 대중문화가 현재 어떤 모습으로 어우러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 기독교에서 바라보는 대중문화 =
1. 기독교문화
①'기독교의 문화적 이해'라는 입장에서 본 대중문화
기독교의 진리를 문화적인 양식을 통해서 표현하고 전달한다는 의미로서의 기독교 문화이다. 정확히 말하면 '기독교 종교 문화'라고 말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는 종교 음악이나 종교 예술 작품들이 여기 해당된다. 바하나 모짜르트가 작곡한 여러 성가들, 보티첼리의 처럼 성경 속의 인물이나 사건을 주제로 그려진 회화 작품들은 전통적인 의미의 기독교 문화이다. 오늘날의 경우에는, 기독교적인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내용적인 면에서나 외양에 있어서 기독교 매체임을 밝히고 이루어지는 모든 문화적인 활동들, 출판 미술 음악 무용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대중 속에서 문화가 갖는 영향력이 극도로 확장된 현대 사회에서 이 범주에 해당되는 것들은 대체로 성경에서 주제나 소재를 찾아오거나 적어도 종교적인 주제를 다룬 것들이다. , , , , 등과 같은 영화가 그 예이며, 전통적인 종교 음악에서부터 가스펠 송이나 최근의 CCM 등을 음악을 예로 들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기독교와 대중문화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