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

 1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1
 2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2
 3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3
 4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4
 5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5
 6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6
 7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7
 8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8
 9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9
 10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10
 11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11
 12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12
 13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13
 14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14
 15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15
 16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16
 17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17
 18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18
 19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19
 20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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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와 한국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대안 원리들_사민주의, 생태주의, 페미니즘, 기타 대안 운동
Ⅰ. 사민주의
1. 개괄_사민주의의 역사와 변천
2. 사민주의의 특성
1) 제 3의 길 : 자유주의
2) 적녹연정 : 생태주의
3. 스웨덴의 사민주의
1) 스웨덴에서의 사민주의
2) 스웨덴식 사민주의의 위기
4. 한국에서의 사민주의_민주노동당을 중심으로
1) 민주노동당이 추구하는 모델

Ⅱ. 생태주의
1. 개괄
2. 생태주의의 특성
1) 이성적, 합리적인 것에 대한 의심 : 반근대
2) 물질적 풍요로움의 이면에 대한 관심 : 반자본주의
3) 대안원리 그 자체로서의 생태주의
3. 한국에서의 생태주의
1) 기본 원리
2) 실질적인 흐름
4. 생태주의의 한계와 왜곡

Ⅲ. 페미니즘
1. 개괄
2. 페미니즘의 특성_여러 흐름들을 중심으로
3. 한국에서의 페미니즘의 흐름

Ⅳ. 기타 대안운동_지역 화폐 운동, 대안 학교 운동
1. 개괄
2. 지역 화폐 운동의 유형
3. 지역 화폐 운동의 특성
4. 한국의 지역화폐 운동
5. 과제와 전망

∥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이데올로기라는 것은 누군가에게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틀이 되는 것이다. 근대가 시작된 이후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반응이 이데올로기였기 때문에 자유주의, 보수주의, 사회주의, 민족주의 등은 근대 사회를 설명해 줄 수 있는 틀이 되었다. 하지만 1990년대 초반 냉전이 막을 내리고,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로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하는 등 기존의 근대의 이분법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들이 세상을 채우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점점 다양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더 이상 기존의 이데올로기들이 세계를 설명하는 데 적합하지 않음을 깨닫고 있다.
우리 조의 문제의식은 이로부터 시작한다. 기존의 자유주의, 보수주의, 민족주의, 사회주의 등이 근대를 설명할 수 있는 유효한 틀이었지만 그것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변화는 어떤 것들로 채워야 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지성인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했다.
이에 대해 우리 조가 탐구해보고자 하는 것은 세상을 설명하는 새로운 틀의 이론들이다. 반자본주의, 대안공동체, 생태주의 등의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현실적으로 감지하고 그것들의 흐름들을 기존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대안 원리로서 사고하고자 한 것이다.
이는 다소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여러 사회 운동들을 ‘세상을 설명하는 대안 원리’로서 묶음으로서 여러 운동이 단지 우후죽순 격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질서 속에서도 다양함을 유지한다는 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던 시도였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_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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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신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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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보,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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